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4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4월 패널 토크] 성공적인 S/4HANA 구축 및 마이그레이션 사례 연구” 세션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의 시청자 여러분께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한 패널 분들의 답변을 올려 드립니다.

아직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이번 패널 토크에서 궁금했던 점을 풀어 보세요!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1.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시 Cloud로 전환 시 기존 온프레미스폼대비 TCO절감효과와 장애등에 대비한 서비스 안정효과는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ECC -> S/4HANA의 경우 이제 on-premise  pce(Private Cloud Edition) TCO로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더 이상 on-premise의 경우 할인정책이 미미하기 때문에 PCE로 전환 할 수밖에 없습니다그리고 PCE는 장애의 경우 SAP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장애대응 시간이 문제인 경우에서 이에 대한 서비스를 같이 구독하여야 합니다.

 

2. SAP 프로젝트 수행 시, 주요 실패 요인은 무엇인지요? SAP 프로젝트 실패에 대한 요인 분석과 맞춤형 해결 방안에 대한 비용과 도입 기간이 기존 신규 도입과 비교하여 어떻게 되는지요?

[딜로이트컨설팅] SAP 프로젝트의 실패에 대한 정의는 “Go-Live 지연, Go-Live 이후 마이그래이션 오류시스템 기능 오류로 인해 주문대응/출하지연 등으로 인한 각 영역별 Daily Transaction에 대한 일마감 미완료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지급오류/미지급 건수 XX% 증가인터페이스 오류 XX%증가결산 기존 대비 XX%(정의필요일정 지연 등” 각 영역별로 설정이 필요합니다이러한 실패는 연계시스템과의 협업 부족, 테스트 부족변화관리 부족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높은 프리랜서 비중자기 영역에만 신경쓰는 업무 특성 등에 크게 기인하는 추세입니다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PM/PMO의 실무역량과 Governance 체계 강화 및 리더쉽이 중요합니다이는 컨버전 프로젝트신규 프로젝트를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티지소프트] SAP 프로젝트 수행 시 많은 실패 요인이 있습니다그러나 그것은 SAP방법론에 의하여 차분히 풀어 나간다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그럼에도 많은 부분에 나오는 실패요인은 먼저 업무 프로세스의 분석 미비기준정보 구축미비테스트 미비 등  행위 절차의 기준이 불분명할 때 많이 나오고 있고 그래서 대단위 프로젝트에서는 PI를 먼저 진행하여 프로젝트 절차를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시 중요데이터의 클라우드보관에 따른 데이터손실 및 보안위험등에 대비한 대책등이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클라우드 보관에 따른 데이터손실 등은 센터 보관보다 더욱 안전합니다 도리어 요즘 로컬전산센터에 운영중인 시스템에서 백업 운영 부제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4. sap s/4 hana 구축 프로젝트하면서 마이그레이션 시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딜로이트컨설팅] 일반적으로 이슈는 원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migration object 선정담당자업로드방안검증방안선후관계 등 기본적인 사항이 잘 지켜지지 않을 때 오류가 발생합니다그리고, CBO에 대한 설정 및 데이터 마이그래이션에 대한 누락에 실수가 많은 편입니다또한 오류라기 보다는 마이그래이션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있습니다예를 들면, Go-Live 이후 AP 마이그래이션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급을 해야 하여 부분 AP 마이그래이션을 한 후 데이터를 정리하는 등이 있고이 외에도 여러 사항이 있습니다

[티지소프트] 크게 데이터 용량에 대한 문제 전환시간 문제 등 또한 운영 DB 노후화로 인간 전환 문제 등이 있습니다그리고 전환 중 테스트 미비로 운영 중 문제발생의 경우가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5. SAP HANA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어떤 준비 작업이 필요한가요?

[딜로이트컨설팅] 4번 질문에서 말씀 드린대로 Migration object 선정담당자업로드방안검증방안선후관계 등 기본적인 요소를 최대한 신속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고, Migration 예외상황을 미리 정의 후 대응 방안을 사전에 수립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물론통합테스트 마다 충분히 테스트를 하는 것도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지소프트] 먼저 기존업무정의 현행화가 무척 중요합니다이후 컨버젼 방법론에 의한 마이그레이션을 하고 기존 업무 기능 테스트통합테스트를 통한 안정성 확보과정을 거치고 cut-over를 진행하며 그후 운영 안정화가 중요합니다.

 

6. 복잡한 ERP 및 사내전산시스템의 마이그레이션에 있어서 수작업을 최소화 하기위한 RPA AI를 통한 자동화방안이 가능한지 사례등이 궁금합니다.

[딜로이트컨설팅] 기존 레가시 시스템 데이터를 마이그래이션 할 때 데이터 볼륨 등을 감안시 수작업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이때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다는 전제조건 하에 가급적이면 인터페이스를 통한 마이그래이션을 하면 좋습니다물론 검증 방안도 사전에 정의해야 겠지요만일 시스템 간 연계가 어려울 경우에 RPA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이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어 점검 후 적용 가능합니다

 

7.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엄청난 양의 산출물이 쏟아집니다이러한 산출물의 품질 향상이나 산출물 결과의 추적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요?

[딜로이트컨설팅] 산출물이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산출물의 종류를 Working docOfficial Doc으로 구분하여 관리의 정도를 달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또한 산출물의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산출물 종류별로 템플릿에 필수 항목을 명확히 구분해 작성토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지소프트] 프로세스 자산화가 가장 손쉬운 해결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8. 마이그레이션 후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나요?

[티지소프트] 기존 사업사례를 볼 때 대부분은 S/4HANA에서 호환성 문제는 풀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일부 시스템의 경우 S/4HANA에 맞게 재구축 되거나 일부수정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9. ECC-->S/4 HANA 또는 HANA On-prem --> S/4 HANA Cloud 이관시 FI/MM/PP 등 모든 데이터들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요

[티지소프트] ECC-->S/4 HANA의 경우에는 전환 시 모든 데이터이 마이그레이션 됩니다. HANA On-prem --> S/4 HANA Cloud 경우는 신규 구축으로 진행하고 HANA On-prem --> S/4 HANA  pce(Private Cloud Edition) 경우는 모든 데이터이 마이그레이션 됩니다.

 

10. SAP HANA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어떤 유형의 테스트를 수행해야 하나요예를 들어성능 테스트회귀 테스트 등

[딜로이트컨설팅] 마이그래이션에 대한 테스트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속도 및 소요시간 점검 테스트”, “통합테스트와 연계한 데이터 정합성 테스트”, “마이그래이션 완료 내역에 대한 검증 테스트(프로그램을 통한 검증 포함)”, 

[티지소프트] 단위통합연계성능 등이 있습니다.

 

11. SAP on Azure 구축 사례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티지소프트] SAP on Azure의 경우에는 on-premise상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CJ , 도레이) PCE의 경우에도 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SK) 

 

12. 가능한 장애 조치 및 복구(recovery) 전략은 무엇인가요?

[티지소프트] HA, DR은 전부 가능하나 비용 및 DR의 경우 위치 선정의 문제가 있습니다.

 

13. 마이그레이션 후 SAP HANA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권장 사항은 무엇인가요?

[티지소프트] SAP HANA 데이터베이스의 버전에 맞게 가이드는 부분이 있고 데이터 성격에 맞는 파티션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4.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구축형 ERP를 유지하는 것과 비교하여 클라우드 ERP로의 전환 필요성을 경영층에 설득하기 위한 적절한 사유를 설명 부탁드립니다.

[딜로이트컨설팅] 라이선스/운영비용/하드웨어비용에 대한 5TCO, 보안 등에 대한 신뢰성 등이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특히 일본의 경우를 보면 인구구조변화로 인해 젊은 기술 인력의 유입이 점차 줄고 있어회사의 전산장비 등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Cloud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 사항으로 간주되고 있으며이는 한국도 비슷한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15. 업무 적합성 검토와 web 전환 검토 시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업무를 마이크로서비스 단위 변환 등 적합성 평가에 대한 주요한 변경과 검토는 무엇인지요웹 전환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시로우/노우코드에 대한 개발 검토와 적합성에 대한 주요 분석판단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요?

[티지소프트] web 전환 검토 시 내부 사용 및 외부사용 여부 그리고 사용주체사용자수사용 빈도등을 들수 있습니다그에 따라 외부사용 및 외부 불특정 사용자 그리고 사용빈도가 놓고 복잡한 업무일 경우 마이크로서비스를 추천드리고 특정 업무에 독립적이고 외부 사용자 빈도가 높은 경우는 low-code프로그램을 추천 드립니다.

 

16. outsystems 플랫폼 사용 시 구체적인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티지소프트] 장점은 표준화된 폼에 간단한 개발 그리고 안정성 및 운영 안정을 들 수 있고단점은 SAP및 플렛폼 사용 라이선스 로 인한 비용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17. SAP HANA 마이그레이션 중에 데이터 일관성을 어떻게 유지하나요?

[티지소프트] 마이그레이션 중 전환툴의 경우 전환 중 일정 데이터 별로 전환 검증으로 하며 전데 데이터량과 수량을 시스템에서 점검을 하고 전환 후 데이터 일관성은 전환 후 데이터 검증 프로그램을 학인하여 데이터 검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18. SAP HANA 마이그레이션 시 어떤 유형의 데이터를 이관할 수 있나요예를 들어비즈니스 데이터사용자 데이터 등

[티지소프트] ERP에서 전환 전 클리징하지 않은 모든 데이터는 이관됩니다.

 

19. SAP HANA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나요?

[티지소프트] SAP DMO툴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고 SAP HANA 전환은 전환 전략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전체는 전환 전략 하에 SAP DMO툴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N차 진행합니다.

 

20. 유지보수 지원 대응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티지소프트] 프로세스 자산화를 진행합니다전환 중 변경사항 업무 테스트 진행 방법 및 진행 후 경과 공유로 인한 차후 안정화 지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1. SAP HANA의 설치 및 구축을 위해 어떤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있나요?

[티지소프트] on-premise의 경우는 사요 데이터에 맞은 SAP 인증 어플리케이션 장비나 TDE장비를 사용합니다.

 

22. SAP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FTP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FTP를통해 어떤 유형의 데이터를 SAP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나요예를 들어마스터 데이터트랜잭션 데이터 등SAP 시스템에서 FTP를 통해 데이터를 받기 위해 어떤 설정이 필요한가요?

[티지소프트] 마이그레이션 중 발생하는 Export(전체 소스 및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linux시스템에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설정이 필요합니다.

 

23. FTP를 통해 데이터를 SAP 시스템에서 추출하여 외부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나요? FTP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 또는 오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그에 대한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요? FTP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보안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나요?

[티지소프트] 마이그레이션 중 발생하는 Export(전체 소스 및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linux시스템에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설정이 필요합니다그래서 보안을 위하여 원격지의 경우 VPN등으로 데이터 보안셋팅을 합니다.

 

24. SAP이 아닌 다른 ERP를 운영하는 조직에서 SAP HANA DB 기반의 S/4HANA 시스템으로 전환을 검토하는 경우최우선으로 고려해야 될 점이 무엇일까요그리고 ERP에서 S/4HANA로 전환한 고객사는 대체로 어떤 업종들이었는지 궁금합니다또한구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딜로이트컨설팅] 업무지원 적합성기능확장 가능성(글로벌포함), 유지보수 원활여부, COST 등이 주요한 사항이며 각 사항별로 세부 내역을 점검해야 합니다ERP에서 SAP(ECC & S/4HANA)로 전환한 고객사는 전 업종에 걸쳐 다양하게 있습니다구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SAP Standard 프로그램 위주로 사용하면 대단히 안정적으로 단기간에 구축 가능합니다다만일반적인 방법은 말 그대로 일반적인 방법이고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상당히 달라 질 수 있습니다

 

25. 마이그레이션은 SAP의 방법론 아니면 수행사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건지요?

[딜로이트컨설팅] SAP 방법론을 포함해 각 수행사의 마이그래이션 방법론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마이그래이션의 원칙(마이그래이션 항목담당자클렌징방안업로드 방안검증방안테스트 방안 등)을 지키고프로젝트 환경에 맞추어 적용하면 됩니다

[티지소프트] SAP DMO툴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고 SAP HANA 전환은 전환 전략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전체는 전환전략하에 SAP DMO툴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N차 진행합니다.

 

26. Outsystems를 활용하여 구축사례가 어느 정도 있으신지 그리고 어떤 시스템을 개발 구축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국내사례보다는 외국 사례가 많으며 장표에 나와있는 사레는 전부 Outsystems를 사용한 사례입니다.

 

27. FTP를 사용하는 대신에 다른 프로토콜이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FTP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에는 어떤 최적화 전략이 필요한가요? FTP 전송 중에 발생하는 대역폭 제한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SAP 마이그레이션에서 FTP를 사용하는 이점과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티지소프트] 원격지에 Unix-> linux를 사용하고 원본 소스시스템의 변경(운영 중이므로)없이 전환하기 위한 가장 검증된 방법이 FTP입니다 물론 FTP구간은 보안에 취약하므로 그 구간은 VPN등으로 암화화 하며 대역폭은 QOS또한 구간 대역제한 설정 등으로 조절합니다.

 

28. 데이터센터등 대형장애시에도 DR구축을 통해 서비스영향없는 절체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DR전략은 무중단 전략이 아니라 재난 전략입니다그래서 복구 시 일정기간의 순단을 발생합니다예를 들면 국지 지진 등 장애가 발생하여 국내 사업장운영이 어려울 경우 센터 백업을 가지고 외국으로 가지고 해외 영업을 하는 경우 DR복구 시간은 24시간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9. 마이그레이션 이후 업그레이드 및 유지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와 체계는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요?

[티지소프트] 현재 서비스 되고있는 PCE 1년에 1차례는 필수로 SAP에서 버전업을 하고 있습니다.

 

30. 최신 ERP 시스템으로의 마이그레이션 비용을 예산 편성하기 위한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ERP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의 성공을 평가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절차는 어떻게 수립해야 할까요?

[티지소프트] on-premise 또는 PCE (Private Cloud Edition)롤 전환해야 할지가 먼저 정해져야 합니다. on-premise는 장비 및 라이선스 구입비용, PCE는 라이선스 구독 사용료 전체 기간 중 사업예산 적용기간 및 전체 사용 기간별 비용계획을 측정하고 여기에 구축 용역비를 더하면 됩니다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절차는 프로세스 자산화가 좋은 방안입니다.

 

31.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S/4 HANA 에서 새롭게 지원하는 기능 등을 100% 사용 못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티지소프트] 당연히 변화 관리가 필요합니다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서는 지존업무대비 변경업무에 대한 차이 부분 및 GAP발생 부분에 대한 대안 업무 절차 그레대한 변경 업무 테스트 교육 등이 필요합니다.

 

32. 클라우드 사업자에 종속으로 비용지속 발생 및 기술의존도 증가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방안은 어떤게 있을까요?

[티지소프트] 그래서 요즘 많이 사용하는 것이 멀티 클라우드 및 멀티 솔루션 전략입니다

 

33. 마이그레이션 시 발생하는 문제점 사례를 정리한 명시적인 체크리스트 같은 것이 있을까요투자 대비 효율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티지소프트] SAP에서 지원하는 SI-CHECK 있습니다.

 

34. SAP HANA 구축 시 데이터 conversion 방식과 new install 방식의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딜로이트컨설팅]

0547cac597ee95cdacb7f1896cef29b0c0d66082p568.png

 

35. S/4HANA 마이그레이션 작업전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요그리고 S/4HANA 마이그레이션 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도 궁금합니다추가적으로 여러 DB를 다중으로 사용할 경우 DB 이관에 따른 통합 작업은 어떻게 지원되는지도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대용량 데이터 문제입니다그리고 전에 사용하던 SAP관련 제품 DB HANA DB로 전환하여 털티테런스로 구분하여 작업합니다.

 

​​36. 장애 등을 대비한 별도의 백업/복구 솔루션 구축을 권장하는지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PCE SAP에서 시스템을 관리하므로 복구 전략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7. UI/UX 웹전환 후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추가로 발생하면 신규로 프로젝트화 해서 진행하는지 3rd Party 앱 등을 통해 대책안을 찾는게 좋을지 사례나 전문가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티지소프트] 지난 수십년간 추가 개발 문제 및 운영 문제를 보면 인아웃으로 개발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그래서 지금은 글로벌플렛폼을 사용하여 low-CODE를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