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최종 업데이트 완료/7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27~29번)

페이지 정보

본문

 

1번~26번 질문에 대한 답변 확인하러 가기

 

 

 

 

 

27.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호환성 관련하여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CLOUD4C] 자세한 사항은 귀사의 상황을 확인하여야 하나, S/4HANA Private Cloud Edition (PCE)케이스의 경우 이관 전에 기본적으로 고려하셔야 하는 부분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Migration 주의사항 ] – Cloud4C 제공
1File system 구성 및 사용현황 파일 및 정리 (Disk Layout)
SAP HEC STADARD와 현재 사용중 서버의 File system 구성과 사용량이 다릅니다.
이에 Migration을 위해 이관될 시스템의 File system을 고려하여 File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2Application Server에 사용 중인 솔루션 현황과 이관 방안
Application Server sftp 등 외부 시스템과 파일 교환을 위해 구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재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된 설정을 파악하여 이관 대상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3File Sharing 확인
NFS  SAMBA (Windows OS Linux OS  File system 공유)를 사용하여 File System을 공유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 재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정을 파악하여 이관 대상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4인증서
많은 경우회사에 대한 서버 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유효한 인증서를 준비하여 서버 인증서 등록이 ERP 시스템 뿐만 아니라 Web Dispather  Load Balancer 에 등록이 필요하니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5Profile 
SAP ERP 등에 대한 Default, Instance Profile이 백업이 필요합니다.
이관될 시스템과 기존시스템이 HW Spec이 상이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HW Spec에 따른 조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Default  Instance profile 중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것을 정리하여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 지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6DB 연결 방식에 대한 변화 인지 및 준비
동일하게 HANA DB인 경우에는 문제가 적을 수 있으나, Oracle DB와 같이 다른 DB에서 전환되어 이관되는 경우
이에 대한 구성과 기존 DB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논의가 필요합니다.
Oracle DB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DB Link, DB connect  DB에 직접 적속하여 데이터를 연계한 경우이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7OS 접속 및 권한 변화에 대한 인지 및 준비
SAP HEC/Rise에서는 OS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기존 환경 OS를 이용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 경우이에 대한 대안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8IP address  Hostname
SAP HEC/Rise에서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IP address hostname이 결정됩니다.
이는 Cloud 밖에 있는 시스템과의 연계와도 영향이 있으니이러한 변경에 대한 확인과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SAP RFC 연결을 포함하여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9DNS
고객사 DNS SAP HEC/Rise DNS에서 각각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통합/분리 운영에 대한 것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만약분리 운영이 되는 경우 수기관리를 포함하여 hostfile 등 관리에 대한 것을 논의하여 확정을 지어야 합니다.
10File  Data Migration 방안
이관될 file  Data Size을 고려하여 이관방안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Network을 이용한 방안을 주로 사용하나실제 network bandwidth를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실제대규모이 DB를 가지고 있는 경우, Data Migration이 수시간에서 수일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8. 클라우드 이관시 단점중의 하나인 서비스 종속성으로 인한 장기적인 비용증가 및 장애시 대처의 어려움등에 대한 개선방안이 궁금합니다

 

[CLOUD4C] 클라우드로 이관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면서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는 Bluefield가 있습니다

Selective Migration으로 Program, Configuration, DB각각 1차 분석을 통해 CBO를 포함한 각각 migration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결정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드립니다. Cloud4C 고객사 중 연간 4시간 다운타임만 허용을 하는 고객사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여러 migration을 수행하면서 추출된 know-how기반으로 SMF(SAP migration factory) 오토메이션 톨을 기반으로 수행합니다

(24번 피드백 참조 부탁드립니다.)

A diagram of a diagram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29. 비용대비 관리성을 높인 구성 형태는 어떤 형때인지 궁금합니다비용댜하 효율성을 평가할때용량속도, ? 어떤 부분에 가중치 비중도 궁금합니다

 

[CLOUD4C] 귀사의 핵심 비즈니스와 환경에 맞추어 제언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현 상황을 좀 더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