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2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37~49번)

페이지 정보

본문

 

1번~ 36번 질문 및 답변 확인하러가기 (클릭)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37. 사내에서 사용중인 구매관리프로그램(SPI)과 커스터마이징하여 연동이 가능할까요? DB 연결은 가능합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ERP – Ariba  Interface를 위하여 제공되는 SAP CIG 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Interface 연계가 가능함 BTP(통합 개발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솔루션)를 통해 부족한 기능에 대해 신속한 개발 가능

BT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의 약자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Application 들과 통합하여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SAP 클라우드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표준 기능으로 부족한 경우 Customize 기능 개발에 주로 활용합니다.

 

​38. Business Analytics를 위한 대시보드형 분석화면은 업무환경에 맞게 커스텀 생성 가능한지 혹은 미리 제공되는 템플릿으로 이용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Deloitte]Dashboard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마다 다릅니다. Ex) SAP의 경우, Digital Boardroom

최근 솔루션들은 Low-code, No-Code 컨셉이 적용되어서 별도의 개발 없이 사용자의 직접 Customizing이 가능합니다. EIS 등의 C-Level 제공 화면은 개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SAC에서 제공하는 샘플 Content 템플릿 이용하실 수 있으며업무환경에 맞게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도 가능 합니다.

 

39. 저희 회사에서 onPromise 를 추구하면서도, SAC 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말씀하신대로 SAC  SaaS 는 클라우드를 믿고 사용해야 하지만알고계시다시피 보수적인 기업일 수록, onPromise 를 선호합니다. on Promise db 에 접근하여 live-connection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사용자 수가 많지 않은 서비스여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사용자 수가 많은 서비스면서, on Promise DB  live connection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분명 제가 드린 질문과 같은 요구사항이 있었을 텐데고객사를 어떻게 설득하셨나요?

[Deloitte] 제가 경험했던 SAC도입 고객사는 클라우드 환경이었습니다.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셔서 SAP Korea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강윤석 파트너 <yunseok.kang@sap.com>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Live connection을 지원하는 DB SAP제품군인 BPC, BW, HANA, S4 HANA군만 지원합니다.

 

​40. 확장 솔루션의 미래 적용 기술이나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요

[Deloitte] 위의 다른 질문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1. 모든데이터가 SAP 중앙서버에 저장되있다고했는데요결국 접근권한이 있는 담당자만 접근해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수정하고 할수 있는거네요계정과 관리 권한도SuccessFactor에서 통합 관리한다는건데요~ succcessFator 부분도 당연히 DR 되있는거죠국내 기업이 이런 SuccessFactor 부분까지 로컬로 구축할수있는지요?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SuccessFactors SAP에서 제공하는 HR Cloud Solution 으로 계정관리 툴권한관리와 Audit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권한관리는 RBP (Role Based Permission) 기반으로 사용자 역할에 따라 자동으로 권한 배정/제외되는 구조이며민감정보 조회/수정에 대한 감사 기능도 지원을 합니다.

SuccessFactors DR 서비스를 제공하며, SuccessFactors 의 백업 및 복구에 대한 사항은 ISO27KISMS에 명시되어 있고매년 2회 실시되는 SOC의 감사 대상입니다. DR Computing  Storage Capacity Main Center 100%룰 만족하며 주요 Module의 경우 최대 24시간그 외 모듈은 최대 48시간 이내로 RTO(Recovery Time Objectives)가 적용되어 있어 문제되는 상황에 빠른 대응 가능합니다.

 

​42. PPDS 에서 생산오더를 시간 단위로 재수립하고 이것이 S/4HANA ERP에 반영된다고 했는데요부품 공급 협력사에도 해당 계획을 기반으로 시간대별 납품 필요량이 잔달되도록 구축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Deloitte] SAP SCM 공급망 계획을 관리하는 APO 모듈이 있으며, PP-DS APO 의 하위 모듈 중 하나입니다. APO SNP (supply Network Planning) 모듈이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P-DSS/4HANA 기준으로 도입 사례가 많지 않으며, SNP는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정확한 사례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셔서 SAP Korea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류장혁 파트너 <j.ryu@sap.com>

43. 클라우드 기반의 sas 경우에 예상치 못한 해커가 침입하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관리 및 보안 기능들을 제공 하는지요?

[Deloitte] PCE 는 보안 관제에 대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3사 감사기관으로부터 주기적으로 받고 있으며 SOC, ISO 27002, NIST 같은 글로벌 보안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44. 인재들의 자격요건등의 인사관리와 교육관리를 통합합해 제공할수있는 통합솔루션이 있나요?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SuccessFactors는 인사운영부터 채용/육성/평가/보상/승계 등을 포함하는 인재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End-to-End HR 시스템으로 통합된 인사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두산 그룹은 SuccessFactors의 교육관리 기능을 사용하고 있어직원 채용 후 온보딩 단계부터 입사자에 대한 맞춤 교육을 제공하여 직원이 조직 적응을 지원합니다또한 직원은 본인의 역량 향상을 위해 역량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검색하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45. 인사관련분야는 복잡다양한데 더욱이 글로벌 측면에서 이를 종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한다고 하셨는데 오히려 로컬하게 관리하는게 효율적일 경우가 더 많지 않을까요유지보수나 에러발생을 줄이는데도 효율적이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SuccessFactors에서는 Global Capabilities Localization Capabilities가 모두 지원되고 있습니다해당 회사에서 표준화 된 인사 운영 및 인재 관리 된 부분은 Global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현지의 법적인 요구 사항 등으로 현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Localization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두산그룹의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국내에 여러 법인들이 있고 해외에도 여러 법인이 있습니다또한 법인을 매각도 하지만 인수도 여러차례 진행하고 있습니다해외에 신규 법인이 생기거나다른 법인을 인수할 때 쉽게 인사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앞서 SuccessFactors의 급여 모듈은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급여의 경우 글로벌 프로세스 표준화보다는 현지화된 기능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때문에 도입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급여 모듈도 현재 도입 검토중)

 

46. ML을 사용하여 예측을 하셨다고 했는데, ML은 방법론 적으로 수천개에 달할 정도의 다양한 알로리즘과 그 변형/혼합형태가 존재하는데어떤 방법론을 사용하셨나요?

[Deloitte] 관련 상세한 정보는 대부분의 고객사 측에서 공개를 원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위의 38번 답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7. 회사에서 SAP 을 사용중입니다혹시요. ML/DL/AI를 이용하여 어느정도의 예측 및 실제 수렴이 가능한지에 대한 자료를 더 얻을수 있는 세미나 또는 공식 사이트 주소가 있을지요?

[Deloitte] 관련 상세한 정보는 대부분의 고객사 측에서 공개를 원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서적 및 Web 등에서도 원하시는 수준은 도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위의 38번 답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8. AI, 빅데이터, HR봇 등 디지털 IT 신기술과 연계 방안 계획이 있는지요?

[Deloitte] 위의 38번 답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Big Data를 활용한 AI/ML, RPA 등은 많은 회사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습니다.

 

49. 직원들이 자기 성과에 기반하여 인센티브를 많이 받으려면 제대로 된 평가가 필요한데 이건 목표의 공유를 통한 거래형 KPI는 안 맞는 것 같아요성과기반 상시평가 또는 피드백대응 시스템이 궁금합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조직 목표에 기반한 KPI 뿐만 아니라개인별 주요 업무를 고려하여 1년 동안 수행할 KPI를 수립하게 됩니다상시로 목표에 대한 실적 관리 및 리더와의 communication이 가능하며필요시에는 리더와의 논의를 통하여 KPI 변경 또한 가능합니다.

저희는 동료의 KPI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는 동료가 수립한 목표를 조회할 수 있기에평가를 잘 받기 위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쉬운 KPI 수립할 수가 없습니다

상사와 협의하여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해 상사는 물론 동료들과도 협업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CPM (Continuous Performance Management)모듈을 활용하여 본인의 활동이나 실적을 입력한 후 리더에게 적극적으로 Feedback을 요청하고 의견을 받을 수 있습니다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 Deloitte 연락처

 

50ccfa33a21722b07acf323a5877dc5e7dad090ce03q.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