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NEW* 4월 23일 업데이트 | [KSUG 패널 토크 Q&A 답변] 댓글로 단 질문 KSUG에서 답변해 준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두 번째 KSUG 패널 토크] SAP S/4HANA Private Cloud Edition 관련 궁금증, 실 사례를 통해 더 파헤쳐 보기!", SAP 사용자 여러분의 궁금증이 해소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2021년 4월 9일(금)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에서 시청자 여러분께서 실시간 댓글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해 패널분들의 답변을 순차적으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KSUG 패널 토크 세션 다시 보기 : https://youtu.be/AzE1k_OO7S0


(질문 1번~ 10번은 4월 23일(금)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 ) NEW Q : 장애 대응 SLA가 어떻게 되는지요?

A : PCE의 SLA는 99.7 % 입니다.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SAP 운영 서비스에는 서버(99.9%) X OS (99.9%) X DBMS(99.9%) X ... 등등인데 각자는 99.9%의 가용성인데 SAP는 이것을 모두 관리하기 때문에 이것을 곱하면 (99.9% X 99.9% X 99.9% X ..) 99.7%의 가용성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 NEW Q : PCE는 리젼을 선택할 수 없다고 들었는데. 기존 Azure로 운영 중인 시스템과의 연동에 문제는 없는지요? 

A : 잘못 알고 계신 내용이십니다. 즉 SAP Public Cloud는 하이퍼스케일러를 선택할 수 없지만, SAP PCE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 NEW Q : 저희 회사는 MS Teams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SAP와는 별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계해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참고로 ECC6.0입니다.

A : 아래 blog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ttps://news.microsoft.com/2021/01/22/sap-and-microsoft-expand-partnership-and-integrate-microsoft-teams-across-solutions/


S/4 HANA의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business partner 들과 supply chain 연동, SaaS 기반의 솔루션인 SuccessFactors 와 연결되는 business workflow 통한 직원 간의 협업 솔루션 지원, In-Apps 협업을 통한 원격 판매 경험의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SAP Customer Experience 등이 우선순위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KKIBJICiq8&t=95s



4 ) NEW Q : Technical Managed Server/고객사 BC의 역할에 대해서 조금 전에 예를 들어서 설명해 주셨는데 이를 문서화해서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A : PCE를 선택하신 고객은 고객/파트너 SAP 간의 역할 정의 문서를 받아 보실 수 있으시며, 사전에 미리 공지하며, 문서도 제공합니다.



5 ) NEW Q : PCE 방식인 경우 Azure나 AWS가 아닌 국내에 없는 SAP 클라우드 센터 활용이 가능한지요?

A : 아시는 바와 같이 SAP PCE에는 연간 구독료에 인프라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PRD, QAS, DEV 한 번에 모두 제공됩니다. 또한 AWS, Azure, GCP 중에서 고객이 선택 가능하며, 각 하이퍼스케일러별 데이터 센터(데이터 리젼)도 선택 가능합니다. 모두 한국에 있는 데이터 센터를 선택 가능하고, 물론 해외에 있는 데이터센터 선택도 가능합니다. 모두 고객이 선택한 하이퍼스케일러와 데이터 리젼에서 PCE를 운영할 수 있도록 SAP가 지원합니다. 비용은 PCE 연간 구독료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 SAP에게만 지불하면 됩니다.



6 ) NEW Q : PCE 경우 고객이 원하는 일정에 SYSTEM COPY, S/P UPDATE, NOTE 적용 등 원하는 일정에 맞게 SAP에서 지원하나요?

A : SAP PCE 연간 구독 비용에 Technical Managed Service가 기본 포함되어 있으며, 이 부분 모두 기본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고객은 필요한 시기 내용을 SAP와 협의하여 요청하면, 필요한 시기에 SAP는 지원합니다.



7 ) NEW Q : 온프레미스 대비 가격은 저렴하지만, 그만큼 커스터마이징에 제약이 있을 것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 관련 이슈는 없는지요?

A : SAP PCE는 S/4HANA OP를 구독 모델로 변환한 상업 모델입니다. 즉 구현 측면에서 기존 OP과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ABAP CBO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존 OP에 있는 사용하던 것에 제약이 없습니다.



8 ) NEW Q : PCE 전환시 ECC를 포함하여 현재 운영 중인 BW, EP 등도 CLOUD로 전환을 해야 한다면 1) 해당 시스템의 사용자 라이선스는 ECC와 동일 계정으로 취급하는지 아니면 따로 계산되어 과금 되는지요? 2) BW, EP 등의 PCE 전환도 SAP가 책임지고 수행해 주는지요? 

A : 라이센스 방식은 기존 User별 라이센스 방식에서 FUE이라는 사용량 기반의 라이센스로 변환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SAP 영업대표께 문의 부탁드립니다.



9 ) NEW Q : 의료기관에서 SAP S/4HANA Private Cloud Edition를 구축하려는 경우 사전에 검토하고 대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이러한 경우 SAP과 Microsoft에서 제공하시는 서비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A :  S/4HANA를 도입하려고 결정되었다면, 이후 Deploy 모델을 고민하셔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온프램 방법과 Private Cloud 방법 중에서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특히TCO 관점에서.. 그리고 기존 사용하고 있는 하이퍼스케일러 인프라가 있다면, 동일한 아이퍼인프라를 사용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SAP가 PCE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이후 기업들이 비용 절감의 방법으로 클라우드 경제로 전환하기 시작하였고, SAP 시스템 운영은 SAP를 가장 잘 아는 SAP가 하여 고객에게 TCO 혜택을 드리고, 고객은 고객의 강점인 핵심 비지니스 혁신에 중점을 두어서 비지니스 혁신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입니다.



10 ) NEW Q : PCE는 AWS GCP도 가능할 텐데 MS만의 강력한 장점이 있을까요? sap와의 전략적 관계 이외에 장점이 궁금합니다.

A : 첫 번째 마이크로소프트 발표 자료에 저희 만의 강점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발표 자료 다운로드 :  https://www.ksug.kr/bbs/board.php?bo_table=ksug_event&wr_id=83



(질문 11번~ 20번은 4월 21일(수)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1 ) Q : SAP S/4HANA PCE와 MS Azure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Cloud, ERP 관련하여 설명해 주세요.

A : PCE가 Azure 기반의 Infra위에서 구동/운영 된다고 보시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ERP / Cloud, S/4HANA PCE 등 다양한 cloud based solutions은SAP 발표 세션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12 ) Q : 도입 전, 필요한 선행 해야 할  작업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서로 다른 2개의 인스턴스 전략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요, 이것은 고객사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세 분석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SAP 영업대표께 문의 바랍니다.



13 ) Q : ERP가 PCE로 올라가는 경우, ERP와 타 시스템과의 상당한 인터페이스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PCE 구독 비용 외 타 cloud나 on-prem 상의 시스템과의 네트웍 트래픽에 따른 비용이 예상되는데, 어느 정도 규모인가요?

A : PCE에서는 네트워트레픽에 대한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14 ) Q : 구축시 많은 생산/품질 솔루션이 있는데, 동시에 구축을 하나요? 단계적으로 진행하나요?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축이 진행되나요? 

A : 아시는 바와 같이 SAP PCE에는 년간 구독료에 인프라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PRD, QAS, DEV 한번에 모두 제공됩니다. 또한 AWS, Azure, GCP중에서 고객이 선택 가능하며, 각 하이퍼스케일러별 데이터 센터(데이터 리젼)도 선택 가능합니다. 모두 한국에 있는 데이터 센터를 선택 가능하고, 물론 해외에 있는 데이터 센터 선택도 가능합니다. 모두 고객이 선택한 하이퍼스케일러와 데이터 리젼에서 PCE를 운영할 수 있도록 SAP가 지원 합니다. 비용은 PCE 년간 구독료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 SAP에게만 지불하면 됩니다.



15 ) Q : 공공기관은 MS Azure 사용이 불가능한데 대안이 있나요? 자체 HW를 통한 구축이 가능한가요?

A : 불가능이라기보다는 요구하는 규제/정책의 준수라고 접근하시면 어떠할까 합니다. 오늘 마이크로소프트 세션에서 애저의 규제사항 준수의 최신 내용을 업데이트 드렸습니다. +90개 이상의 글로벌 클라우드 규준을 준수 (K-ISMS 포함)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complia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compliance/offerings/offering-korea-k-isms



16 ) Q : 현재 ECC6.0 사용 중입니다. 업그레이드 고려 중인데 HANA로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서버만 MS AZURE 사용 가능할 시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A : SAP PCE에는 S/4HANA 용과 ECC 용 모두 가능합니다. ECC PCE를 사용하는 경우, ECC MA 정책에 따라 2027년(혹은 2025년) 이전에 S/4HANA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AP 영업대표께 문의 부탁드립니다.



17 ) Q : Azure에 구축 시 클라우드 SA P 서버만 구축하는 건가요? 아니면 DB도 구축하나요? DB도 구축 시 기존 Oracle과 AWS로 구성된 서버들과의 연동되는 구성에 있어 문제없는지 궁금합니다.

A : 아시는 바와 같이 SAP PCE에는 연간 구독료에 인프라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PRD, QAS, DEV 한 번에 모두 제공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App. 서버도 제공되며, HANA DB 포함하여 SAP Web Dispatcher, Cloud Connectors 등 포함하여 약 19가지 항목이 on-prem대비하여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맨 처음에 설명드린 "Subscription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18 ) Q : Cloud<=>On-prem 2중화 구성으로 구축도 가능한지요?

A : SAP S/4HANA는 2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온프램과 클라우드입니다. 만일 PCE를 사용한다고 하면, 기존 온프램의 사용권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온프램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19 ) Q : On-Prem 대비 PCE 기반 ERP 구성 후, Legacy 연동 및 Pub. SaaS 연동/확장 관점에서의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A : OP과 동일합니다. SAP PCE는 S/4HANA OP를 구독모델로 변환한 상업 모델입니다. 사용료를 온프램은 초기에 구매하는 반면에 PCE는 연간 구독비용을 지불하시는 상업모델입니다. 즉 구현 측면에서 기존 OP과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ABAP CBO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존 OP에 있는 사용하던 것에 제약이 없습니다.



20 ) Q : S/4HANA PCE로 컨버전 하는 경우 기존 기명(naned) User 라이선스 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지요? 혹은 volume 신규 방식으로 전환해야 하는지요? 

A : 라이센스 방식은 기존 User별 라이센스 방식에서 FUE이라는 사용량 기반의 라이센스로 변환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SAP 영업대표께 문의 부탁드립니다.



(질문 21번~ 30번은 4월 15일(목)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1 ) Q : On-premise에서 한꺼번에 아니고 company또는 plant 별로 Cloud로 이전할 때 남아있는 on-premise의 구성과 Cloud로 이전된 company/plant와의 연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 서로 다른 2개의 인스턴스 전략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요, 이것은 고객사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세 분석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SAP 영업대표께 문의 바랍니다.



22 ) Q : 구현 프로젝트의 입장에서는 PCE와 on-prem on Azure는 동일한 아키텍쳐 인 모양이네요?

A : 네, 구현 파트너/컨설턴트 입장에서는 동일한 모양입니다. 그러나 회사 차원에서보면 PCE 라이센스 모델은 년간 구독모델로 변경이 되어, 자산계정에서 비용계정으로 변화되는 모습이며, 초기투자비용이 매년 균등하게 분산되는 장점 등이 있습니다.



23 ) Q : 기존 on-premise SAP 라이선스로 유지 보수 비용만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신규로 회사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는지요?

A : PCE 라이센스 비용 관련하여서 SAP 영업대표께 문의 바랍니다.



24 ) Q : 해외법인이 많은데 PCE는 네트워크 이슈와 관계없이 구축 가능한가요?

A : Azure는 전 세계 66개 이상의 리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리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A : 한국에서 해외법인 구축 시 싱글 인스턴트 방법과 멀티 인스턴스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상황에 따라 2가지 방법 중에서 하나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CE는 이 2가지 방식 모두를 지원합니다. PCE는 기본이 싱글인스턴스이며, 고객 요청 시 별도의 비용으로 티인스턴스 방식도 지원합니다.



25 ) Q : HANA DB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지요? 모든 DB를 지원하는지, 마이그레이션 툴이 제공되는지 궁금합니다.

A : 기존 ECC에서 S/4HANA로 가기 위해서는 시스템 컨버젼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하는데, 이경우, 기존 ECC에서 사용하던 CBO, 히스토리 데이터 모두 S/4HANA시스템과 HANA DB 2.0으로 모두 이관되게 됩니다. S/4HANA에서는 HANA DB 이외의 DBMS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S/4HANA로 시스템 컨버젼을 하기 위해서는 SUM이라는 도구를 시용하게 되며, 이 모든 것을 PCE에서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4HANA System Conversion 방식을 참조 바랍니다.



26 ) Q : SAP Licence Audit은 on- premise 방식과 차이가 없나요?

A : 이 부분은 SAP 영업대표께 문의 부탁드립니다.



27 ) Q : SAP S/4HANA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하드웨어는 어떤 벤더의 서버인가요?

A : 한국 내 리전에서 12TB까지의 메모리가 탑재되는 VM이 운영되는 유일한 퍼블릭 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러) 사업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유일합니다.  오늘 기준 애저가 가장 많은 certified VM (73개)를 SAP에서 인증 받았습니다.  https://www.sap.com/dmc/exp/2014-09-02-hana-hardware/enEN/#/solutions?filters=iaas;ve:24



28 ) Q : 기존 ECC 사용 회사가 PCE로 전환하면 maintenance 비용은 더 안내도 되는 건가요?

A : SAP Private Cloud Edition은 S/4HAHA 온프램을 년간 클라우드 구독모델(Subscription 모델)로 전환하여 제공하는 상업모델이며, 년간 구독료에는 S/4HANA OP S/W + 년간 유지보수비용 + S/4HANA를 운영하는 인프라(서버, SAP Web Dispatcher, Cloud Connectors, HANA DB) + 인프라을 운영관리하는 Technical Managed Service 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년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기존 OP는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MA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9 ) Q : S/4HANA PCE 를 서울 리젼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해외 리전만 선택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A : 국내 리전 2곳을 포함하여 전 세계 Azure 리전 중 원하시는 곳을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30 ) Q : SAP 어플과 마이크로소프트 통합의 한계점은 없나요?

A : 한계점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발과 통합으로 이해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5년이 넘는 양사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많은 application 들이 연동/통합되고 있고 Teams 도 그중이 일부입니다. 

생산성과 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SAP 어플리케이션들과 Microsoft Teams/Office365를 통합

*** https://news.microsoft.com/2021/01/22/sap-and-microsoft-expand-partnership-and-integrate-microsoft-teams-across-solutions/


SAP와 Microsoft의 exclusive 파트너십 기반에서 올해 2사분기를 목표로 SAP 솔루션들과 Microsoft Teams와의 통합 및 연동서비스가 개발 되고있습니다. S/4 HANA 의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business partner들과 supply chain 연동, SaaS 기반의 솔루션인 SuccessFactors 와 연결되는 business workflow 통한 직원간의 협업 솔루션 지원, In-Apps 협업을 통한 원격 판매 경험의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SAP Customer Experience 보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질문 31번~ 40번은 4월 14일(수)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1 ) Q : SAP S/4 HANA 가 제공하는 클라우드의 경우 해외 리전만 제공하나요? 백업이나 DR 옵션은 어떤 것들이 제공되는지 궁금합니다. 

A : 아시는 바와 같이 SAP PCE에는 년간 구독료에 인프라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AWS, Azure, GCP중에서 고객이 선택 가능하며, 각 하이퍼스케일러별 데이터 센터(데이터 리젼)도 선택 가능합니다. 모두 한국에 있는 데이터 센터를 선택 가능하고, 물론 해외에 있는 데이터 센터 선택도 가능합니다. 모두 고객이 선택한 하이퍼스케일러와 데이터 리젼에서 PCE를 운영할 수 있도록 SAP가 지원합니다.



32 ) Q : PCE에서 CBO로 개발하는  방식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가령 ABAP, jAVA, SCP)

A : SAP PCE는 S/4HANA OP를 구독모델로 변환한 상업 모델입니다. 즉 구현측면에서 기존 On-Prem과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ABAP CBO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존 On-Prem에 있는 사용하던 것에 제약이 없습니다.



33 ) Q : 구축할 때 네트워크는 전용선으로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하나요? 구축한 사례에서는 네트워크 속도와 레이턴시는 어느 정도일까요?

A : PCE를 사용하려면, SAP는 하이퍼스케일러위에 고객사를 위한 S/4를 설치하는데, 고객은 이에 접속하려면, 네트워크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즉 전용회선이든 VPN이든 미리 고객이 준비하셔야 하며, 네트웍속도는 고객이 선택 조건 입니다. 요즘은 인터넷도 최소 1G이상이에서 VPN의 경우 1G이상이면 별 이슈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4 ) Q : BH Consulting에서 발표하신 PCE상에서의 구축 방법론이 기존 On-Premise환경에서의 구축 방법론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A : 구축방법론상 차별점은 없습니다. BC의 역할만 다릅니다.



35 ) Q : S/4HANA Cloud 로 전환시, 기존 온프레미스의 TCO 가 대략 얼마나 절감되나요?

A : 통상적으로 TCO 분석은 5년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0년 11월에 발표된 IDC 자료에 의하면, SAP PCE가 OP대비 약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고, 또한 한국의 PCE 고객들도 보면 평균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36 ) Q : 온프라미스에서 운영하던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 할 경우, CBO로 개발한 기존 프로그램은 유지가 가능한가요?

A : SAP PCE는 S/4HANA OP를 구독모델로 변환한 상업 모델입니다. 즉 구현측면에서 기존 OP과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ABAP CBO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존 OP에 있는 사용하던 것에 제약이 없습니다.



37 ) Q : RISE WITH SAP이라는 concept으로 Starter Pack이라는것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요, 이에 대한 Subscription License도 소유하게 되는 것 인가요?

A : RISE with SAP PCE를 구매하시면, 아리바 네트워크, 자산네트워크,로지스틱네트워크 3개의 비지니스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Starter Pack이 계약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 Starter Pack을 이용하여 한번 사용해 보시고, 가치가 인정되면 각네트워크의 사용 용량을 추가 확장하시면 됩니다. 추가 확장시에는 사용료가 청구 됩니다.



38 ) Q : 비용 절감 측면으로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제일 높은지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은 자료의 높은 보안과 유출 문제로 구축되는지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비용 절감 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지요?

A : 통상적으로 TCO 분석은 5년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0년 11월에 발표된 IDC 자료에 의하면, SAP PCE가 OP대비 약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고, 또한 한국의 PCE 고객들도 보면 평균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39 ) Q : 그럼 SAP PCE와 구축회사가 Azzure IaaS를 제공하고 on prem 라이센스를 산다면 pricing 모델 제외하 고 아키텍처 상으로는 같은건가요??

A : 아니요 다릅니다. Azure IaaS로 인프라는 고개이 설계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OS, DB, 어플리케이션은 여전히 고객이 책임하에 운영되게 됩니다.  그러나 SAP PCE는 SAP가 설계한 S/4HANA 표준 아키텍처 기반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외한 OS, DB단은 SAP가 직접 운영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40 ) Q : Azure 비용과 SAP사용 비용 각각 발생하는 건가요?

A : 아시는 바와 같이 SAP PCE에는 년간 구독료에 인프라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AWS, Azure, GCP중에서 고객이 선택 가능하며, 각 하이퍼스케일러별 데이터 센터 (데이터 리젼)도 선택 가능합니다. 모두 한국에 있는 데이터 센터를 선택 가능하고, 물론 해외에 있는 데이터 센터 선택도 가능합니다. 모두 고객이 선택한 하이퍼스케일러와 데이터 리젼에서 PCE를 운영할 수 있도록 SAP가 지원 합니다. 비용은 PCE 년간 구독료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 SAP에게만 지불하면 됩니다.


(질문 41번~ 50번은 4월 12일(월)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41 ) Q : SAP 라이센스와 클라우드 비용은 한번에 납부가 되나요?

A : SAP Private Cloud Edition은 S/4HAHA 온프램을 년간 클라우드 구독모델(Subscription 모델)로 전환하여 제공하는 상업모델이며, 년간 구독료에는 S/4HANA OP S/W + 년간 유지보수비용 + S/4HANA를 운영하는 인프라(서버, SAP Web Dispatcher, Cloud Connectors, HANA DB) + 인프라를 운영관리하는 Technical Managed Service 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년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식 입니다.



42 ) Q : SAP S/4HANA Private Cloud Edition 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 사례가 궁금합니다.

A : 세션에서 이야기 드린 내용처럼 일차적인 대응은 SAP Support 채널을 통해 진행하시게 됩니다. 양사간에 Azure 단에서 (backbone) host analysis가 필요한 경우 합의된 Support 채널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Official guide / FAQ는 SAP Note를 통해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43) Q : 재해복구는 어전 형태로 제공 되나요?

A : SAP 김성환 파트너께서 이야기하신대로 DR영역 디자인과 수행은 PCE standard model (SAP Technical Managed Service)  영역입니다. SAP PCE 팀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 받으시기를 가이드 드립니다.

A : 고객이 재해복구시스템(DR)을 원하시는 경우, 추가로 비용으로  라이센스 처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44 ) Q : 서포트패키지나 note 적용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 SAP TMS 서비스를 통해 진행 하셔야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SAP에서 제공되는 PCE에서 SAP와 Partner 간의 역활 구분을 하는 장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 : PCE의 년간 구독료에 포함되어 있는 Technical Managed Service에서는 S/4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OS와 DB에 관련된 항목만 SAP 서비스 범위이며, Application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고객/파트너의 역활로 많은 부분을 고객 혹은 파트너가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권한을 이양 하였습니다. SP의 경우 일괄 적용은 고객과 SAP가 협의하여 Planed PM 기간에 적용하며, 어플리케이션에만 영향을 미치는 Notes는 고객 혹은 파트너가 직접 온프램에서 수행하던 것처럼 수행합니다.


45 ) Q : AWS랑 Azure 랑 PCE 구성 했을 시 지원 및 활용 할 수 있는 기능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마이크로소프트 발표자료 참고 부탁드립니다. 페이지 2 - 4 Azure의 장점과 활용방안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https://www.ksug.kr/bbs/board.php?bo_table=ksug_event&wr_id=83 



46 ) Q : 장애 발생 등의 사유로 접속이 안될 경우, S/4HANA Cloud 의 대응 방안과 대책은 어떻게 구축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일차적인 대응은 오늘 session에서 이야기 드린 대로 SAP support 채널입니다.

A : 일반적으로 장애 발생은 크게 어플리케이션단과 인프라단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어플리케이션 측면에서 덤프가 뜨거나 기타 이슈는 지금처럼 SAP 인시던트메시지를 작성하시어 처리하시면 되고, 시스템측면(시스템다운- 발생하지 않겠지만)에서 이슈 발생시 SAP가 상항 모니터링을 하고 있어서 발생하지 않겠지만 만일 발생시에는 SAP 인시던트메시지를 작성하시어 처리 하시면 됩니다.


47 ) Q : SAP App 과 MS teams, Office365와 통합이 잘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요청 합니다.

A :  우선 아래 영문 자료와 동영상 자료를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https://news.microsoft.com/2021/01/22/sap-and-microsoft-expand-partnership-and-integrate-microsoft-teams-across-solutions/

https://www.youtube.com/watch?v=7KKIBJICiq8&t=82s


48 ) Q : 일반적인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MSP업체들이 리소스 모니터링하고 스케일업 처리하는데 S/4 HANA Cloud 는 어떤 장식으로 처리하나요?

A :  많은 MSP 업체들께서 그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니터링 툴을 실제 운영환경에서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SAP Technical Managed Service(TMS)통해서 유사한 방식으로 monitoring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Native Azure monitoring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azure-monitor/) scale-up의 경우 역시 HANA DB VM - HA 로 구성된 DB를 Live 로 작업하시는 경우, 아래처럼 일반적으로 진행 합니다.


1. Put the cluster in Maint Mode

2. Stop Replication and stop Secondary HANA DB and

3. Stop VM and resize

3. Start the secondary DB & Join the Secondary VM to the HSR 

4. Let the HSR sync complete

5. Perform Failover so secondary becomes Primary

6. perform Step 3-5 for Old Primary DB


A : SAP PCE에서는 자동적으로 스케일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년간 구독료에 포함되어 있는 Managed Service 에서 월간/분기별 시스템 현황 Report를 제공하여 발생 가능한 이슈를 사전에 미리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만일 고객이 인프라를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메모리용량, 스토리지용량, 별도 서버 추가 등등) 사전에 용량을 추가 구매 한 후에야 인프라 용량이 확장 됩니다.



49 ) Q : Microsoft Azure기반의 SAP/HANA를 구축하여 연간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과 온프레미스로 자체 인프라구축하는 투자비를  비교하면 Break Even Point가 몇 년 정도일까요?

A :  통상적으로 TCO 분석은 5년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0년 11월에 발표된 IDC 자료에 의하면, SAP PCE가 OP대비 약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고, 또한 한국의 PCE 고객들도 보면 평균 30% 이상의 TCO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50 ) Q : 제약산업에서 PCE기반 S4HANA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A :  일반적으로 제약업계는 CSV(Computer System Validation)이 요구 되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에 하나가 IQ(installation Qualification) 입니다. 프로젝트 기간 중에 또는 운영 중에도 모든 변경사항에 대하여 CSV절차에 맞게 문서화하고 보관하여야 하는데, PCE에서는 이러한 CSV의 IQ를 지원하는 GxP Service를 계약기간 내내 SAP가 직접 지원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SAP 영업대표께 문의 부탁 드립니다. 


세션 라이브 방송 시 유튜브로 남겨주신 댓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순차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를 위해 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목록

profile_image

구운자몽님의 댓글

no_profile 구운자몽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많이 배우고 갑니다!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구운자몽님,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

profile_image

땀땀땀님의 댓글

no_profile 땀땀땀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제 질문도 보여서 반갑네요~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땀땀땀님, 다른 회원 분들께도 도움이되는 좋은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지미니님의 댓글

no_profile 지미니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솔직한 답변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지미니님,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Newone님의 댓글

no_profile Newone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세심한 답변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Newone님, 이번 세션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_image

종이뎁님의 댓글

no_profile 종이뎁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7번 답변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좋은 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이뎁님! 덕분에 다른 분들도 답변을 보시고 궁금증이 해소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