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2주년 특집 스페셜 패널 토크 2탄] 패널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51번~69번)

페이지 정보

본문

1번~ 50번 질문 및 답변 확인하러가기 Clik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51. 공급망은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데, 공급망 중단을 방지하기 위한 예측 전략은 어떤 방향으로 잡아야 하는지, 이 부분에서 SAP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공급망의 리스크는 수요, 공급, 물류 등 여러 영역에 숨어 있습니다. 각 영역에 따라서 대응 방안이 달라질 것입니다.


1) 수요가 급등 또는 급락해서 자칫 미리 예측한 수요계획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SAP IBP Demand Sensing을 이용하여 단기 출하실적 및 POS sell-out 정보를 활용하여 단기 구간의 수요계획을 보정하여 수요 급변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2) 공급 측면에서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AP Ariba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공급업체와 신속한 정보교환을 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공장의 인바운드 자재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4HANA Demand Driven Replenishment (aka. DDMRP)를 활용하여, top down MRP 결과가 아닌 실제 입고 및 실 사용 분석 정보 기반의 보충계획 및 실행을 통해서 공급망의 채찍효과(Bullwhip effect)를 상당 부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물류 리스트 측면에서는 SAP Business Network for Logistics을 활용하여 화주사, 운송사 등 관련 업체간 화물 운송에 대한 협업으로 물류 최적화와 추적관리 및 변동에 대한 신속한 공동 대응이 가능합니다.

 

52. NO CODE를 활용한 시민개발자 사례(성과 포함)를 듣고 싶습니다


국제 물류회사인 DHL은 SAP AppGyver를 사용하여 유럽 전역의 트레일러 차량에 대한 손상 보고서를 관리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팀이 만든 이 앱은 보고의 신뢰성을 높이는 동시에 현장 직원의 검사과정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핀란드의 국가 송전망 사업자인 Fingrid 역시 AppGyver를 사용하여 유지관리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추진하였습니다. Fingrid는 여러 팀에 걸쳐 백엔드 시스템의 컴포넌트 및 인터페이스에 관한공유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노코드 플랫폼 기반으로 여러 비즈니스 앱을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핀테크기업인 VOIMA Gold는SAP AppGyver를 사용해 안전하고 쉽게 금을 사고팔 수 있는 앱을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VOIMA Gold는 AppGyver 개발한 앱을 통해 수 백만 유로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53. 최근 IT 개발자 수급의 문제로 시민 개발자 관련 필요성이 다 커지지 않을 까 싶습니다. NO-CODE 관련 교육 등이 있는지요? 


주기적으로 고객 및 파트너 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SAP Korea의 담당 영업사원을 통해 확인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54. 사파이어나 나우서울에서 블록체인(DID, NFT 등)연계 SAP 컨텐츠가 있다면 설명 가능할까요? 


아쉽지만 SAPPHIRE나 SAP NOW 행사에서 블록체인을 주제로 다룬 컨텐츠는 없었습니다.

 

55. Signavio는 BPM(Business Process Automation)솔루션으로 이해되고, 여기에 인공지능 기능은 RPA(Robotic Process Assistant), AI기반 OCR 등이 융합된 것으로 보이는데 맞는지요? 다른 벤더들은 이런 솔루션을 개별 솔루션으로 제공하는데 SAP에서는 Sapphire단일상품이 되는건가요 


질문주신 BPM + RPA는 SAP Process Automation이라는 제품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씀 드리면 “BPM + RPA + Rule + OC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ignavio는 BPM 엔진이라기 보다는 PI 결과 프로세스를 표준화해서 디지털 자산화하고, 중앙에서 거버닝할 수 있게 하며, ERP 운영의 트랜잭션 로고를 분석해 프로세스 문제점을 찾거나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 자산화 및 지능화 솔루션입니다.

 

56. Business Network 전반의 가시성 확보는 굉장히 어려워 보입니다. 각 Network 노드에 있는 개별 회사의 위치나 규모 그리고 시스템 환경 등 너무나 차이가 많을텐데 이런 격차를 해결할 방안이 무엇인지요? 


• SAP 에서는 SAP Business Network 에 참여하는 참여자 (Actor) 들의 재무 및 IT 환경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일부 참여자들의 경우에는 IT 시스템 도입을 위한 충분한 예산이나 인력이 확보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SAP 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돕고 해결하기 위해서 Business Network 온보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보딩 서비스는 참여자들의 시스템 도입 및 변화 관리 등을 지원하며 해당 참여자의 수준에 맞는 Business Network 사용 방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 SAP Business Network 는 ERP 와 같은 IT 시스템과의 연계로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은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데이터 업로드 및 교환, 비즈니스 트랜잭션 사용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데이터 통합 및 사용 방식을 지원합니다. 또한 Business Network 는 SaaS 솔루션으로 브라우저에서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듯 클라우드 솔루션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어  참여자의 사용 방식에 따라 적은 예산과 인력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57. 보안 이슈 및 연동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에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SAP BTP에는 기본적으로 SAP Cloud Connector라는 기존 시스템과 SAP BTP 간의 보안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on-premise 시스템과 SAP Cloud 솔루션, 3rd Party Cloud 솔루션과의 보안 연계를 위해서는 SAP Integration Suite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58. SAP BTP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능 확장을 진행하고자 할때, 사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SAP BTP는 SAP의 PaaS입니다. 확장하고자하는 SAP 어플리케이션과의 사용자 인증이나 시스템 연결을 위한 아키텍처 설계와 함께, SAP BTP가 기본적으로 JAVA, Node.js 등의 open 기술을 제공하지만, BTP의 개발 도구와 DevOps에 대해서는 미리 습득하시면 프로젝트 단계에서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59. SAP이 폐쇄적이라고 하는 사용자들이 많은데, 개선할 생각은 없는지요? 


SAP는 전혀 폐쇄적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R3 시절의 SAP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 의견을 들으신 듯 합니다.

 

60. SAP 앱가이버 환경에서 RPA 기능도 제공 되는지요?


RPA와 앱가이브는 아직까지는 SAP BTP에서 별도의 서비스로 제공

 

61. 모두들 클라우드 사업에 뛰어드는데, 앞서있는 AWS,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들의 업체보다 강점이 무엇인지요?  


SAP BTP는 IaaS에서 시작한 인프라 중심의 PaaS 플랫폼과는 다르게, 기업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확장할 수 있는 pre-built contents들과 S/4HANA를 포함한 SAP 어플리케이션과의 UI, User, API, Data의 pre-built integration을 지원하는 B2B형 엔트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엔터프라이즈 PaaS 플랫폼입니다. 주요 BTP 서비스들은 로우코드(Low-code)/노코드(No-code)기반으로 설계 및 개발이 가능하여, 현업에서 비즈니스 사용자들도 누구나 비즈니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글로벌 약 30여개의 리전에서 AWS, MS Azure, GCP, Alibaba 사들의 IaaS 서비스를 선택하여, Multi-cloud 전략 을 실현하실 수 있습니다. 즉, B2B Enterprise 환경, 특히 SAP 어플리케이션 사용 고객에게는 다른 CSP와는 전혀 다른 B2B Enterprise P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2. sap 앱가이버 환경 에서 rpa 기능도 제공 되는지? 


RPA와 앱가이브는 아직까지는 SAP BTP에서 별도의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RPA 기능을 포함하는 SAP Process Automation이 향후 AppGyver와 통합되는 제품 개발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63. 제조클라우드의 특징이 따로 있는지요


제조 클라우드는 단순히 제조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 존재하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 다시 말해 서버 기반의 On-Prem 환경에서 수행하기 힘든 Business Network 서비스와 Customer-Company-Vendor가 결합되는 형태를 생각 해 보시면 시스템간의 결합이 Network의 형태로 구성되는 것을 궁극적인 방향으로 보셔야 합니다. 
 추가로 Scalable 한 환경에서 하드웨어 적인 최적화를 수행하면서 자원의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64. SAP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전반의 대응에 지속가능한 ESG 경영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ESG 는 크게 바라보면 ‘네트워크 자원 효율화’의 문제 입니다. 기업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자원과 탄소 배출량등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며 그 결과를 다함께 공유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AP Business Network 는 이러한 산업의 요구 사항을 받아들여 Business Network 를 통해 다양한 ESG 데이터 (제품 탄소 배출량, 플라스틱 사용량 등) 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 및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참여자들이 함께 제공하는 ESG 데이터는 신뢰성을 검증할 필요하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ESG 데이터 교환의 표준과 신뢰 검증을 위한 확장된 원장 (Shared Ledger) 의 개념을 도입하여야 하고 SAP 에서도 이를 위한 솔루션 GreenToken by SAP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65. ESG 표준화가 SAP 솔루션은 어느 정도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ESG 와 관련된 다양한 표준 (공시 표준, 탄소 계산 표준, 탄소 교환 표준 등) 은 글로벌 사회에서 각종 표준 기구 및 협의체 혹은 산업 내에서 논의 및 확산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의에 SAP 는 글로벌 수준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합의 되어 사용이 가능한 표준 등에 대해서는 해당 솔루션에서 클라우드 솔루션의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특히, 최근 ESG 공시 표준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가 IFRS 재단 산하의 ISSB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Standard Board) 에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기존 표준 (GRI, SASB) 과의 통합 작업 등이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SAP 는 해당 내용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있으며 사용 가능한 표준이 발간되면 표준 콘텐츠를 SAP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66. ESG의 경우 도입시 고려해야할게 뭘까요?

 
•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안은 기업 내부 그리고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ESG 의 중대성 토픽 (Materiality) 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합니다. 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업의 자원을 ESG 의 어떤 토픽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밝히고, 해당 토픽과 관련된 성과 지표 (KPI) 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성과 지표가 수립된 이후에는 해당 성과 지표를 측정/관리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 합니다. 과거에는 수기 관리 방식으로 ESG 데이터 관리가 이루어졌으나, 향후에는 각종 표준 도입 및 신뢰성 검증, 감사 등이 예정되어 있어 보다 표준화된 방식으로 ESG 성과 지표에 대한 측정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 SAP 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과거 재무 지표를 관리하던 방식 - 기업 내 원장 (Ledger) - 을 제공하는 해당 원장을 기업의 다양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과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의 ESG 원장 (Sustainability Ledger) 를 지원하며 이를 위한 솔루션 SAP Sustainability Control Tower 를 출시하였습니다. 
• ESG 데이터의 신뢰성 검증의 문제는 기업과 기업 간의 데이터 교환이 이루어질 때 한 층 더 어려운 과제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ESG 데이터 교환의 표준과 신뢰 검증을 위한 확장된 원장 (Shared Ledger) 의 개념을 도입하여야 하고 SAP 에서도 이를 위한 솔루션 GreenToken by SAP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67. 다양한 정보속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리포팅하는 지속적으로 리포팅 시스템이라 매력적이네요 의미있고 가치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지 궁금하네용~


• 최근 ESG 공시 표준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가 IFRS 재단 산하의 ISSB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Standard Board) 에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기존 표준 (GRI, SASB) 과의 통합 작업 등이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SAP 는 해당 내용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있으며 사용 가능한 표준이 발간되면 표준 콘텐츠를 SAP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뿐만 아니라 ESG KPI 의 개선이 기업의 가치 평가 (Valuation) 에 주는 변화를 계량 가능한 모델로 정립하는 연구를 VBA (Value Balancing Alliance : https://www.value-balancing.com/) 라는 연구 협의체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기업, 컨설팅펌, 학계, 경제기구 등) 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 협의체의 연구 결과는 향후 SAP 솔루션의 기능으로 클라우드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68. 최근에 ESG 이슈는 기업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데 있어서 점점 더 중요한 핵심요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SG 관련하여 SAP에서 2022년 6월 이후에 업그레이드 예정이거나 새롭게 출시 예정인 서비스와 솔루션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 올해 하반기에는 많은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SAP Sustainability Control Tower 가 보다 많은 공시 표준을 지원할 것이며, SAP Product Footprint Management 는 제품 탄소 배출을 위한 Cradle to Gate 전반의 계산 방식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제품에 대한 향후 로드맵은 공식 로드맵 사이트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s://www.sap.com/korea/products/roadmaps.html)

 

69. 타사의 ERP를 사용하는 기업보다 SAP ERP를 사용하는 기업이 ESG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데 더 효과적이고 유익한 이유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 ESG 는 특정 부서 혹은 특정 프로세스에 국한되어 있는 과제가 아닙니다. ESG 경영은 전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와 프로세스 간의 연결을 필수 적으로 요구합니다. SAP ERP 는 전사의 재무 및 물동과 관련된 데이터 및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경영자 분들이 기업의 Top line 과 Bottom line 을 관리하고 의사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ESG 또한 동일한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며, Greenline / Social line 을 관리하기 위한 ESG 원장 (Sustainability Ledger) 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SAP 는 기존 ERP 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 들을 통해 전사의 ESG 데이터 및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지 입니다.
• 특히, ESG 성과를 측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탄소 배출을 감축시키거나 자원을 회수 하는 등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연계되어야 하므로, SAP ERP 는 ESG 성과 측정, 관리 및 개선과 관련된 End-to-End 를 제공하는 유일한 솔루션 파트너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