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2주년 특집 스페셜 패널 토크 2탄] 패널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1번~50번)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KSUG 2주년 특집 스페셜 패널 토크 2탄] SAP Sapphire 2022와 SAP NOW Seoul 핵심을 파헤쳐 보기”

세션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에서 시청자 여러분께서 실시간 및 사전 댓글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한 SAP Korea 패널의 답변을 올려 드립니다 :)

 

이번 패널 토크에서 궁금했던 점을 풀어보세요!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1. 타사 제품 대비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SAP는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 하고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제품을 담당 영업분께 말씀 주시면, 상세한 특장점을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2. 기업에서 디지털전환을 추진할 때 반드시 SAP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SAP를 통해 얼마나 쉽게 디지털전환을 추진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디지털전환을 추진 할 때는 많은 요소들을 고민해야 됩니다. 기존 ECC 사용 고객이라면, 오랜 운영을 통해 축적된 개발 자산과 이력 데이터, 제대로 안착된 업무 프로세스 등 기존의 시스템을 뒤로하고 전환을 고려하기에는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 될지 판단이 어려울 수 있고, 모든 고객은 각자 서로 다른 출발 선상에 서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상황과 속도에 맞춰 지능형 기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통합 패키지 서비스인 RISE with SA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안에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 이관을 지원하는 도구들을 제공하고 현재 프로세스 진단/분석을 통해 새로운 개선 사항 발굴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닌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함에 따라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을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같이 제공 합니다.

 

3. 클라우드 환경에서 프로세스 혁신은 과거 PI 작업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요?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솔루션의 개발, 운영을 SAP에서 책임지고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혁신 기능 적용 주기를 앞 당길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 on-premise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진행과는 달리 PI 과정에서 최대한 Fit to Standard로 표준 기능을 사용하게 하고 표준 이외의 기능에 대해서는 PaaS 영역에서 확장해서 표준 기능과는 Open API로 연결되게 구현하게 됩니다. 즉, 과거 on-premise 환경에서처럼 CBO(Custom Bolt on) 개발을 마음대로 하지 않고 최대한 표준기능을 유지하면서 확장개발은 PaaS 영역인 BTP에서 개발하여야 합니다.

 

4. SAP는 메타버스 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습니까?


SAP의 DSC영역에서 Digital Twin 및 가상화 기술을 결합하여 제품개발, 설비관리, 작업(Work Process), 서비스, 교육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Customer Experience 영역에서는 고객의 주문 사양을 메타에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제품 정보 및 기능 사양을 동기화하여 가상 경험을 통한 구매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제품/원재료의 traceability 확보가 가능합니다.

 

5. 2022 SAP SAPPHIRE 온라인에서 보았는데,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키노트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이 지금도 공급망 이슈가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고 하는데, 공급망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SAP만의 솔루션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SAP BTP가 MS, Google, AWS, Salesforce.com 등 여타 비슷한 솔루션과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경쟁사와 다른 차별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SAP BTP는 일반 개발 중심의 PaaS 플랫폼과는 다르게, 기업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확장할 수 있는 pre-built contents들과 S/4HANA를 포함한 SAP 어플리케이션과의 UI, User, API, Data의 pre-built integration을 지원하는 B2B형 엔트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엔터프라이즈 PaaS 플랫폼입니다. 주요 BTP 서비스들은 로우코드(Low-code)/노코드(No-code)기반으로 설계 및 개발이 가능하여, 현업에서 비즈니스 사용자들도 누구나 비즈니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글로벌 약 30여개의 리전에서 AWS, MS Azure, GCP, Alibaba 사들의 IaaS 서비스를 선택하여, Multi-cloud 전략 을 실현하실 수 있습니다.

 

6. SAP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기간은 얼마정도로 가늠하면 될까요? 


기간에 대한 지표로는 고객사 별 상황들이 다르기 때문에 그 범위에 따라 최소 3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다양합니다. 빠른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도구들이 제공해 드리고, 제공되는 Template 과 Tool 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을 한다면 빠르게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7. PaaS/SaaS 를 포함하여 클라우드에 대한 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이고, 수치적으로 얼마나 나아지고 있나요?


이 부분은 특별한 기준이 있지는 각 클라우드 벤더, 클라우드 솔루션마다 다릅니다. 클라우드 벤더의 SaaS, PaaS, IaaS 솔루션에 따라 가용성 등에 대한 SLA 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8. 타사 대비, SAP만의 솔루션과 노하우가 가지는 차별화된 강점이 무엇일까요? 


올해가 SAP 창립일 50 주년이 되었습니다. 그간 Enterprise 비즈니스를 지원하면서 축척 된 모든 노하우들이 담아 솔루션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이며 올바르게 솔루션 도입을 지원하는 방법론부터 실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도구들을 RISE with SAP 를 통해 제공합니다.

 

9. 기존 프로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및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 시의 핵심 요소들을 어떤 방법을 통해 인지하고 계량화할 수 있을까요? 


RISE with SAP의 구성안에 제공 되는 SAP Signavio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계량화하여 개선점을 분석하여 최적화하여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조직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비효율적 요소를 더 투명하게 파악하고 조직의 프로세스 성능을 규모에 맞게 향상
- 차세대 프로세스 마이닝으로 잠재적 리스크와 지속적인 개선 기회에 대한 팩트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표준화된 워크플로로 변환하여 조직에 배포
- 운영 효율성과 결합해 프로세스, 데이터 간에 단단한 연결 고리를 형성
- 업무와 전문 지식을 결합하기 위한 투명한 접점을 제공

 

10. 온프레미스/클라우드의 특장점이 무엇이고,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 관리 책임 : 
(온프레미스) 기업 스스로 시스템의 모든 구성 및 직접 관리/책임 
(클라우드) 특정 영역에 대한 전문 IT업체가 시스템 구성 및 위탁관리


- 제품사용 측면 :
(온프레미스) 기업 스스로 시스템 구성 및 직접 관리
(클라우드) 상시 최신버전 유지 및 지속적인 신규 기능 추가


- 비용측면 :
(온프레미스) 
• 필요 S/W 및 H/W 자산형식으로 구매하여 초기투자 및 감가상각처리
• 구매한 각각의 자산에 대한 지속적 유지보수 비용 발생 
• 해당관리인력에 대한 보유 및 지속적인 투자 필요 (eg. 보안 및 신기술)
(클라우드) 
• 필요 S/W 및 H/W 서비스 형식으로 구매 하여 분할 납부 및 비용 처리
• 특정기간 동안 실제 사용한 만큼의 비용 일체형으로 납부 
• 필요 관리 영역 전문화 된 서비스로 제공 받음


온프래미스와 클라우드는 아예 크게 다른 관점으로 이해해 주셔야 하고, 결국 ‘CAPEX에서 OPEX의 비용적인 관점의 변화’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간/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Agile 하게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 을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11. SAP Sapphire에서 발표/토론된 Energy industry (oil & gas, Zero Carbon, new renewable 등) 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1) Oil & Gas 산업에서의 자산성능 관리 (Asset Performance Management)


- Chevron 과 공동 개발한 SAP Asset Performance Management의 신규 기능 활용으로 Oil & Gas 산업의 기업들은 자산의 전략을 수립하고, 자산의 성능 및 상태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자산관리 상의 위험 및 환경의 영향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음
- 설비자산에 대한  IoT 센서 데이터 및 Maintenance 기록을 분석하고, 장비 동작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며, AI 기반으로 Insight를 생성하는 기능을 통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자산의 유지 관리가 가능
- 설비자산의 성능,  유지보수 비용, 위험에 대한 노출의 균형을 맞춰 자산의 가치를 최적화할 수 있음
-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운영 상의 위험을 낮추고 자산의 Output을 높이는 동시에 유지 관리 비용 절감을 지원
- 조기에 설비자산의 장애를 예측하고, 조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Data Science를 통해 자산 가용성을 높일 수 있음


2) 탄소 배출 저감 지원

 

- SAP Product Footprint Management 솔루션을 통하여 SAP S/4HANA의 실시간 연결을 통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대규모로 줄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SAP는 각 제품의 "계통" 모델을 생성하여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CO2 및 기타 값을 보다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함
- SAP 는 세계 지속가능개발위원회(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를 위한 주요 마일스톤 상 다양한 선도적인 기술 제공업체의 솔루션 간에 최초로 표준화된 배출량 데이터를 교환하는 작업에 참여
- 포장 디자인 선택의 영향을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이 폐기물 및 오염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


3) 재생가능(Renewable) 비즈니스 지원


- SAP는 제한된 자원을 생산적으로 관리하여 포괄적이고 순환적인 경제로의 전환을 가능하도록 함
- SAP Responsible Design and Production 솔루션을 통하여 생산자 책임 재활용 대응을 위한 종합 - 규제 확인, 대응, 설계 변경 및 보고를지원
- SAP S/4HANA Waste and Recycling의 기능을 활용하여 폐기물 수집, 재활용 및 환경 서비스 계약 관리를 최적화

 

12. API 등을 활용한 Legacy 시스템과 연계한 효율적인 업무 향상 방안이 있을까요? 그리고 버전 Update 시, 안정적인 서비스의 경우 어려운 PM 등 변경작업이 많아질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까요? 


SAP BTP 내의 SAP Integration Suite에는 API Business Hub가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API Business Hub에는 SAP의 S/4HANA, SuccessFactors, ARIBA 등의 SAP Cloud Application들의 표준 API들이 포함되어 제공되게 됩니다. 그런 API를 이용해 확장 개발을 SAP BTP 내의 SAP Extension Suite을 통해 수행함으로써 SAP의 표준 기능과 고객사의 특화업무를 위한 확장 기능이 서로 decoupling 됨으로써 표준 기능의 업그레이드와 상호 운영 관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SAP Process Automation, SAP AI solution, SAP AppGyver 등 솔루션을 각각 어떤 IT 분야나 업무에서 주로 사용하는지 궁금하고SAP 미사용인 경우 해당 솔루션은 사용못하는지요. 그리고, SAP Service Cloud 는 Microsoft Teams 를 통합하여 어떤식으로 업무에 활용하는지 궁금합니다. 


SAP Process Automation은 과거 Workflow 기능이나 최근 RPA(Robot Process Automation)이 결합된 솔루션으로 human workflow의 자동화와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routine한 작업의 자동화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AI 솔루션의 경우 일반적인 ML 시나리오를 포함해 SAP ERP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결합한 ML 분석 등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AppGyver의 경우 SAP No-Code 솔루션으로 개발자가 부족한 경우 매크로 수준의 스크립트만 이해하면 웹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코딩 기술 없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의 다양한 기술들이 S/4HANA 등 SAP 어플리케이션과 결합될 때 사전 정의된 통합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훨씬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지만, SAP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도 업무 혁신을 위한 일반적인 디지털 기술로 SAP Process Automation, AI Foundation, AppGyver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14. 기업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SAP의 차별화 솔루션이 궁금합니다 


그간 Enterprise 비즈니스를 지원하면서 축척 된 모든 노하우들이 담은 ‘솔루션들’과 올바른 솔루션 도입을 지원하는 ‘방법론’, 실제 디지털전환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적용 도구들’ 이 같이 제공되는 ‘RISE with SAP’ 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제공되는 차별화되는 솔루션 입니다.

 

15. 당사는 글로벌 회사의 한국 지사였다가, 국내 대기업에 인수된 상황인데요. 기존에는 글로벌 본사의 SAP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이제는 자체적으로 SAP 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 한국의 펌뱅킹 등 금융시스템과 연동해야 하고 GUI , migration data의 한글화도 필요할텐데요. 이런 부분이 SAP 에서는 어떻게 지원되는지 궁금합니다. 


별도 SAP Instance를 구축하시게 되면 그에 맞는 PI 작업을 진행하시게 될 듯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펌뱅킹을 포함한 기존 ERP에서 연계하던 내/외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는 새롭게 구현되어야 합니다. 솔루션적으로는 SAP Integration Suite이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GUI나 데이터의 한글화 역시 PI 이후 implementation 단계에서 localization을 진행하시면 될 듯 합니다.

 

16. AI/ML 등과 같이 advanced 기술이 발전하고 고도화됨에 따라 운영 또는 관리할 인력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한편으로는 기술이 좋아져서 인력 절감의 효과도 있을 것 같구요.
SAP의 전략에서 완전 autonomous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autonomous는 고려할 것 같은데요. 향후 전략은 어떤지요?


SAP는 SAP의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의 Intelligence Enterprise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AP S/4HANA를 포함해 SuccessFactors, ARIBA, CX 등 SAP Cloud 어플리케이션 내부에 머신러닝과 RPA가 적용되어 제공되고 있고, 시나리오들도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표준 기능으로 제공되지 않는 자동화 필요 업무에 대해서는 SAP BTP 내의 AI Foundation, SAP Process Automation, Integration Suite 등을 통해 자동화 하실 수 있습니다.

 

17. API 활용한 레거시 기술 연계 효율성 강화 방안은? 


SAP BTP 내에는 표준 API를 통해 내외부 어플리케이션 간의 프로세스와 데이터 통합을 위한 SAP Integration Suite이 제공되고 있어 SAP와 Non-SAP, 3rd party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까지 API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tegration Suite 내에 포함되어 있는 API Management 기능을 통해 내부의 API에 대한 접근 통제나 보안 관리 등도 함께 수행할 수 있습니다.

 

18. 글로벌 공급망의 Risk Management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 지와 급변하는 국제 시장 정세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요? 


SAP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Risk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 /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망 영역 별 리스크 관리를 위한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달 리스크 : SAP Ariba Supplier Risk Management
- 원부자재 (화학 물질) Compliance : SAP Product Compliance
- 경제제재 Compliance : SAP Global Trade Service
- 제약 산업 관련 규제 준수 :  SAP Advance Track and Trace for Pharmaceuticals, SAP Information Collaboration Hub

 

19. 도입 시 필요한 커스터마이즈 기능이, 타 업체의 요구사항으로 먼저 구현된 동일한 기능이 있다면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요? 또한 이렇게 도입사에서 요청한 기능들이 향후 표준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SAP로구현된 동일 기능이 있고, 그대로 SAP에 적용할 수 있다면 개발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기능은 SAP의 지속적 지원을 받는 표준 기능이 되진 않습니다. ‘SAP Co-Innovation’ 과정을 통해 도입사에서 필요한 기능을 SAP 와 같이 제작하여 표준 Standard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20. 경쟁사와의 차이점과 SWOT 분석 부탁드립니다. 


SAP는 수 십가지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을 두고 계신 솔루션에 대해 SAP 담당 영업분께 Contact 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21.  유지보수는 다이렉트 인가요? 협력사를 통해서 진행하나요? 유지보수는 24hr 7days 365일 대상인가요? 유지보수 정책은 조건?별로 달리 책정되어 있나요? 


SAP 제품 계약 조건, 계약 방식, 솔루션에 따라 조건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관심을 두고 계신 솔루션에 대해 SAP 담당 영업분께 문의 부탁 드립니다.

 

22. SAP을 도입시 클라우드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여 개선할수 있는지요. 또한 클라우드와 SAP를 같이 도입하게 된다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SAP는 기본적으로 표준 업무 기능의 SaaS와 커스터마이징 및 확장, 통합을 위한 PaaS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SAP BTP라는 PaaS 플랫폼을 사용하시면 SAP S/4HANA, SuccessFactors, ARIBA 등의 SAP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커스터마이징 및 확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23. SAP와 가장 호환이 잘되는 클라우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SAP는 기본적으로 Multi Cloud 전략으로 SAP DC의 Infrastructure를 포함해 MS Azure, AWS, Google Cloud Platform, AliCloud를 CSP partner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IaaS 서비스들은 SAP와의 Global Partnership 하에서 certification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4. Cloud SAP 도입을 고려할 때, 사전에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가 있는지요? 


예, ERP 영역의 경우 적합한 Cloud 솔루션을 제언 드리기 위한 Digital Discovery Assessment 라는 진단 도구가 있고, SAP Korea 와 SAP Partner 를 통해 진단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25. 2022년 기준 S/4HANA 업데이트 (버전 및 변동) 사항이 궁금합니다. 


2022년에 있을 ‘월간 RISE with SAP S/4HANA’ 세미나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드리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26. SAP을 도입하여 사용하면서 장점도 많이 얻고 있으면서 동시에 아쉬운 점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에 윤영중인 시스템을 SAP으로 무조건적으로 마이그레아션 하는 것 보다는 어떤 기준들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사전 평가, 모의 체크후에 SAP을 도입하면, SAP을 더 효과적으로 윤영 및 기대효과를 얻을수 있는거같습니다. 


예, System Landscape 를 분석하여 SAP 전환의 전략과 기대효과 등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다양한 진단 절차가 있습니다. 추후 원하시는 디지털 전환 영역이 있으시다면 담당 영역을 통해 시스템 아키텍쳐 진단을 받아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27. 공급망 중단 사태가 최근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E2E 관점에서 공급망 전반의 투명성과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용 사례와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가능하다면 국내 Biz.와 연관된 부분이 있다면....)


국내 대표 전자회사의 경우, 외주 임가공 영역에 대한 투명성과 민첩성 확보를 위해 Outsourced Manufacturing 영역을 SAP Ariba Supply Chain Collaboration 으로 재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기반의 투명성과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민첩성을 확보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국내/외 제약사에서 SAP Advance Track and Trace for Pharmaceuticals와 같은 Business Network, Digital Supply Chain 솔루션을 활용하여 공급망 전반에 대한 투명성과 민첩성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28. 지속가능성을 위해 SAP 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SG 관점에서 SAP 이 제공하는 가치/솔루션은 무엇이 있는 지 알고 싶습니다.


아시는 것 처럼 ESG 는 굉장히 넓은 영역 입니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 뿐만 아니라 재무와 비재무가 통합되는 것이 최근 ESG 의 트렌드 인데요, SAP 는 기업에서 ESG 경영을 하시기 위한 가장 첫 걸음이 바로 ESG 와 관련된 성과를 측정하실 수 있는 ‘공시 및 리포팅’ 영역이라고 보고 있고 이를 위한 솔루션 ‘SAP Sustainability Control Tower’를 작년 말 출시했습니다.
ESG 성과 지표에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뿐만 아니라 재무와 관련된 성과 지표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성과 지표와 연결된 업무 영역을 지원하는 각각의 솔루션들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포팅 솔루션과 업무 영역 솔루션을 모두 포함하여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로 제공하는 것이 SAP 의 전략이며 SAP 에서는 ‘SAP Cloud for Sustainable Enterprise’ 라는 포트폴리오에서 말씀 드린 내용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29. SAP 의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DB 전문가도 중요한 분야인데 DB 전문가는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는지요?


모든 SAP 어플리케이션과 기술의 기반이 되는 SAP HANA는 한국에서 개발된 제품으로 SAP Labs Korea에 가장 많은 인력과 가장 핵심 인력들이 한국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은 순수 DB 전문가보다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할 때 ETL이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전문가를 팀원으로 구성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30. 온프레미스의 SAP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과 함께 사용시 데이터 유출방지를 위한 자체 방안은 무엇이 있나요?


SAP BTP 내에 기본 서비스로 제공되는 SAP Cloud Connector는 기존 on-premise 환경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on-premise와 SAP BTP를 Secure하게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S/4HANA와 SAP Cloud 또는 3rd Party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과의 보안 연결을 위해서는 SAP Integration Suite을 통해 프로세스 및 데이터 연계를 구현하게 됩니다.

 

31.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기술이 핵심기술로 자리잡으면서 금융관련 기관의 IT 인프라의 클라우드화는 더 이상 피할 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은행, 카드, 캐피탈, 핀테크 기업측면에서는 이러한 클라우드 전환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금융애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금융 PaaS로 제공되는걸 선호할거라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어떤지 문의드립니다. 


향후 금융IT에서 “ PaaS는 금융기관의 클라우드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 금융산업 현황 및 금융 IT 트렌드를 고려할 경우 클라우드 도입이 과거 처럼 대규모 차세대 프로젝트기반의 Big Bang  형식이 아닌 단계적 확장 방식으로 예상됨
• 이 경우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활용한 금융 어플리케이션의 신규 개발을 위한 PaaS의 역할 뿐만 아니라 타 시스템간의 Integration 역할로 PaaS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해짐
• 또한 비중요업무 대상의 SaaS 도입 시, 금융업 특성 상 기존 기능의 확장 또는 추가할 경우가 발생함. 이 경우  PaaS를통해 기존 SaaS의 기능을 Extension 하는 역할로서도 그 중요성이 증가함.

따라서 금융PaaS의 경우, 클라우드 네이티브 금융애플리케이션 개발 관점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 및 SaaS간의Integration 및 Extension 관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매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32. SAP 솔루션들이 타사의 솔루션들과 비교하여 지니는 우수한 성능과 고유한 성능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효과적이고 유익한 SAP 솔루션들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SAP는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을 제공 드리고 있으며, 타사 솔루션 대비 많은 강점과 Value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상황과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만큼, 담당 영업분께 문의를 주시면 적합한 솔루션 제시 및 관심 솔루션에 대한 타사 대비 장점을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33. 2022년에 업그레이드 예정이거나 새롭게 출시 예정인 SAP 제품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2022년 하반기에 제공 예정인 SAP 프로모션 내용과 프로모션 활동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SAP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대다수의 제품군이 분기/반기/연간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솔루션 군을 담당 영업분을 통해 문의 주시면 보다 자세한 제품 업데이트 내용과 프로모션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34. SAP을 사용 중인데, signavio는 SAP 라이선스와 별개로 추가 구독이나 구축을 통한 비용지불이 필요한 솔루션인가요 


SAP Signavio는 별도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별도 구매하셔서 구독하셔야 합니다.

 

35. Signavio의 엔진은 AI기반의 엔진으로 보이는데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해서 프로세스 혁신을 한다는 것이 업종별로 상이한데 어떻게 가능한가요? 


Signavio는 프로세스 모델을 자산화하고, 거버닝하고, 분석해서 insight를 도출하는 솔루션입니다. 고객사마다 운영중인 ERP가 있을테고, 운영 로고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의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게 합니다.

 

36. LC/NC 를 적용시 가장 우려되는 것은 기존의 체계적인 CI/CD나 DevOps 가 지켜지지않을 것이라는 것인데, SAP는 중구난방이 될 수 있는 이런 상황에 대한 어떤 솔루션을 갖고 있나요? 


SAP LC/NC솔루션(AppGyver, Process Automation)들은 개발 랭귀지가 아닌 툴(Tool)이며, 요구사항의 범위가 복잡하지 않고 빠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 솔루션입니다. 아울러, 팀 프로젝트가 아닌 개인의 자유도를 최대한 반영해서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현재까지는 CI/CD를 적용해서 관리할 수준의 복잡한 개발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복잡한 비지니스 로직을 위한 API개발이나 복잡한 UI개발, 데이터 모델 개발에 대해서는 SAP BTP 자체적으로 DevOps와 CI/C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7. 기업에서 시민 개발자를 효율적으로 양성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SAP BTP는 기본적으로 LC/NC(Low Code, No Code)를 추구합니다. 특히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SAP Process Automation (Workflow + RPA), 웹/모바일의 노코딩 개발을 위한 SAP AppGyver 등은 대표적인 Citizen 개발자를 위한 LC/NC 솔루션입니다.

 

38. 급격한 산업 변화에서 클라우드 등 디지털 전환에 가장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회사의 핵심 프로세스를 최적화 하면서, 동시에 아키텍처와 기술을 얼마나 유연하게 확장 가능하고 새로운 혁신 기술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과거에는 ERP나 규모가 큰 시스템은 한 번 개발하면 5-10년동안 거의 손 안되고 사용했다면 지금은 표준 기능의 업그레이드도 빠르고 쉽게 이루어져야 하고, 추가적인 혁신 서비스가 기술들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 설계가 필요합니다.

 

39. 모듈식 ERP 전환을 위해, 라이즈 위드 SAP를 도입한 국내 사례가 있는지요? 


국내 RISE with SAP 고객은 Hanyang Corporation, SEEGENE Inc., Boryung Consumer Co., Ltd., Nexmos Co., Ltd., AirFirst 등이 있습니다.

 

40. 메인테마는 BTP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New Guide에는 기업Business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그속에 BTP가 자리잡고 있는 느낌입니다. Cloud의 전환을 통해 많은 기업들에게 혁신을 제공지원해 주시는 부분들이 궁금합니다.


질문주신 것처럼 S/4HANA를 포함한 SAP SaaS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안정적인 프로세스 운영과 함께, 미래 혁신을 위한 확장 플랫폼으로 SAP BTP가 활용되게 됩니다. 클라우드 전환에서 기업들이 core 업무를 유지하면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100여가지의 Digital Service들이 SAP BTP에서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41. 공급망 문제가 효율적 시스템만으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차라리 공급망 정상화시 빠른 적응에 도움을 주는 것이 SAP의 강점이 되지 않을까요?


효율적인 시스템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 되지는 않습니다. SAP는 공급망 위기 상황에서 기업이 문제점을 해결을 지원하고 회복 탄력성과 민첩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솔루션과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2. 블록체인 기술이 어느 솔루션이나 프로세스에 적용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직까지 블록체인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의 변질이나 변조, 위약 사고를 관리하기 위한 유통 업무나 식료품의 원산지부터 소비자까지의 전체 유통 관리, 위변조 방지를 위한 각종 증명서, 국제 송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43. 온프레미스로 erp 사용중인데, 수출입프로세스에 적합한 솔루션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수출입 프로세스를 위해 GTS (Global Trade Services) 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44. 기업이나 정부에서 공급망 관련하여 투명성, 회복탄력성, 민첩성을 동시에 강화하려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대응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공급망의 투명성, 회복탄력성, 민첨성을 얻기 위해서는 각 공급망 영역간의 Tight 한 연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선형 공급망 연결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형태의 공급망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불어 기업 내 공급망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Closed Loop 형태의 공급망 연결을 통한 Integrated Planning 과 Sustainable Operation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길 추천 드립니다. SAP는 Digital Supply Chain 제품 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Design, Plan, Manufacture, Deliver, Operate 각 영역의 최적의 솔루션의 제공 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 (보건부) 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의료장비와 물품의 부족 사태에 직면을 하였습니다. SAP에 도움을 요청 주셨고, SAP는 Business Network 활용을 권고 드렸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SAP Business Network 참여를 통해 단기간 내 4,000여 공급업체로 부터 약 1억 3천만불 규모의 의료장비와 구급 물품을 조달 할 수 있었습니다.

 

45. AI로 회계감사를 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 여부와 없다면 향후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세무 신고 데이터를 Machine Learning 기술을 활용하여 검사하여 비정상 데이터가 있는지 제안하여 회계감사를 지원하는 Global Tax Service 기능이 현재 제공되고 있습니다.

 

46. 메타버스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사업도 있나요? 


메타버스의 Concept을 잘 생각해보시면 Digital Twin이 핵심입니다.  Digital Twin이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현실의 거래와 Transaction들이 온라인 상에 투영이 되어 실제와 Sync가 됨을 의미 합니다.   
Industry4.0,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보시면 Digital Twin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제조 생산에서의 Digital Twin과 Network는 공장의 메타버스화가 가능함을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Business Network으로 묶여 있는 여러 협력사들이 Virtual Factory처럼 Metaverse 상에서 정보와 거래를 공유 협업하는 형태의 가상 플랫폼이 메타버스의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는 거죠.   
지금 메타버스를 표방하는 많은 서비스 들은 단순히 아바타와 게임 요소 등을 결합하여 메타버스라 말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가상화 Omni-Channel의 주문 접접과 개인화된 다양한 옵션의 주문이 제조현장과 맞물려 협업체계로 상호 보완적인 가상 공장으로 운영되는 그림을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는 거죠.  기술과 아이디어의 결합.
그렇게 엮인 Business Network들은 Outcome Based Service 같은 성과 기반의 거래 체계 등을 구성하게 될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오는 인더스트리4.0의 Agenda 등이 IoT, Cloud, Platform, Gia X, 순환경제를 위한 Catena X, Plug and Produce 및 실행 정보 교환을 위한 Asset Administration Shell 같은 다양한 데이터의 교환 규약 표준화가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거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단순히 로봇이 자동화되어 움직여 생산하고,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으로 편안히 기존 일을 대체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데이터의 결합과 컨버전스를 통해 기계에 학습도 시키고, 기존에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수행하고 수많은 기술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발생하기 때문에 산업혁명으로 부르는 것입니다.  결국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와 이를 가시화 하는 플랫폼이 핵심이 될 겁니다.

 

47. 기업이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투명성을 향상시키려고 할 때 신뢰성, 규정준수, 데이터를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유익한 지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 ESG 데이터의 투명한 가시성 확보와 신뢰성 검증에 대한 문제는 비단 기업 내부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기업 외부의 고객이나 투자자가 요구하는 수준의 가시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첫 과제 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과거에도 ESG 데이터를 수집, 검증, 활용하기 위해서 기업 내부의 다양한 조직에서 엑셀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형태로 수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취합하여 내부 혹은 외부에 보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방식과 달리 앞으로는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시스템 차원에서의 데이터 생성, 수집, 분석, 검증, 활용을 위한 방식이 등장해야 합니다. 
• SAP 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과거 재무 지표를 관리하던 방식 - 기업 내 원장 (Ledger) - 을 제공하는 해당 원장을 기업의 다양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과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의 ESG 원장 (Sustainability Ledger) 를 지원하며 이를 위한 솔루션 SAP Sustainability Control Tower 를 출시하였습니다.
• ESG 데이터의 신뢰성 검증의 문제는 기업과 기업 간의 데이터 교환이 이루어질 때 한 층 더 어려운 과제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ESG 데이터 교환의 표준과 신뢰 검증을 위한 확장된 원장 (Shared Ledger) 의 개념을 도입하여야 하고 SAP 에서도 이를 위한 솔루션 GreenToken by SAP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8. 공급망 금융 핀테크 기업을 인수 통합했는데,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면 좋을지 알려 주세요. 


공급망 금융을 통해 공급망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공급망 금융은 판매자 및 구재자간 매입/매출 채권을 활용하여 고객사가 유동성 관리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함. 예를 들어 Account Payable Financing은 Buyer(일반적인 경우 대기업)의 신용도를 토대로 Supplier (일반적인 경우 중소기업)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금융서비스를 받게하여 공급망 자체를 보다 강하게 만들 수 있음
• 이 부문에 집중한 Fintech들이 있었는데,  SAP는 그중 최근 관련 금융 핀테크인 Taulia를 인수함. 
• Taulia는 Buyer 및 Supplier에 다양한 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San Francisco에 본사를 둔 업체로, 미국 뿐만 아니라 영국, 중국, 싱가폴 , 호주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SAP는 기존에 인수한 ARIBA의 ARIBA Network에 Tauila 솔루션과 결합하여  SAP Business Network의 수백만 Buyer & Supplier들이 supply chain financing, dynamic discounting 등 관련된 금융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
• 또한 2023년까지  S/4HANA 연계를 완료할 예정임
앞으로 경기침체 및 공급망 이슈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고객사들은 SAP Business Network(ARIBA Network + Taulia)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공급망을 유지할 수 있음

 

49. 공급망 변동성이 높을 때에는 정확한 재고 목표를 수립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조직들은 정기적으로 가동률, capa 동향에 따라 즉각 이용할 수 있는 생산능력 가동해야 할지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솔루션이나 툴이 있는지요? 


공장 내의 가용 설비나 가용 자원에 대한 Performance, Availability, Quality에 대한 인자 분석을 통해 해당 동향을 볼 수 있을 겁니다. (OEE – 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 (DMC-Insight)
기타 여러 KPI가 실시간으로 구성되어 표현할 수 있는 제조 Insight를 구성하여 모니터링하는 부분이 있겠구요. (DMC-Insight)
현장의 Cell 또는 리소스의 가용상태에 따라 빠르게 Rescheduling하는 영역이 있구요
•  이를 기반으로 또는 Capa의 상황에 따라 전체적인 Planning을 조정하는 부분이 있겠습니다. 
올해 (2022) Hannover Messe에서는 Resilience가 Main Theme 중 하나 였습니다. 
따라서 가장 넓게 공급망과 수요에 대한 계획 – 제조 생산을 위한 Capa 평활화 및 Scheduling – 현장 가용 리소스에 따른 Dispatching – Shop Floor 단에서 Cell의 순서 (Routing)에 대한 순간 병목을 우회 하기 위한 Dynamic Dispatching 등이 순서적으로 SAP에서 구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솔루션으로 이야기 하면 해당 기능 들은 IBP – PP/DS – DMC (Digital Manufacturing Cloud)의 조합으로 위의 모든 영역을 cover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0. Signavio로 흐름도를 관리하게 되면 해당 흐름도의 각각 항목별로 BRF+와 연결시켜서 사용가능한지요? 만약 가능하다면 해당 흐름도를 DSM을 통해서 중앙 배포하는 식으로 사용이 가능할까요?


Signavio는 프로세스 모델을 표준화해서 자산화하고, 실행되는 트랜잭션의 로고를 분석해서 프로세스의 개선점을 도출해서 개선시키는데 사용하는 프로세스 자산화 및 Intelligence 도구입니다. 말씀 주신 프로세스에서 BRF+와 연계해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Signavio보다는 SAP BTP 내의 SAP Process Automation을 활용하시면 가능합니다.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51번~ 69번 질문 및 답변 확인하러가기 Clik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