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KSUG 2주년 스페셜 패널토크] 패널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95번~187번)

페이지 정보

본문

1번~ 94번 질문 및 답변 확인하러가기 Clik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95. 수동으로 진행하는 모니터링을 AppDynamics를 통해 전체 인프라에 대해 아주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동화 할 수 있는 수준은 어디까지인지 궁금하네요.


[Cisco]

모니터링 대상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면 이미 주요 지표들은 담고 있기 때문에 개발이 필요 없이 대부분 자동으로 작업이 수행 됩니다.

 

96. 기존에 SAP 를 도입하지 않았다면, SAP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솔루션과 함께 도입하는데 더 비용적으로나 여러가지로 효과적일지 아니면 익숙해진 후 나중에 도입하는게 좋을까요 ? 사용자 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Cisco]
새로 도입을 하신다면 더더욱 가시성을 제공하는 툴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 않고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도입/적용 후, 사용자 교육을 별도로 진행합니다.

 

97. Detect된 여러 문제점들 가운데 아마도 상당한 부분은 자주 발생하고, 처리 메뉴얼로 정의된 것도 많을 텐데, 이런 경우 자동으로 복구, 재시작등 remedy까지 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 혹시 이런 서비스도 제공하시나요? 

 

[Cisco]

특정 이벤트 발생 시 Action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98. AppDynamics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을 통해 기업의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혁신에 가장 큰 이득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Cisco] 
시스템 전반의 가시성을 확보하여 현 상황 파악하고 문제 발생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99. AppDynamics는 동적 하이브리드 다중 클라우드 환경에서 엔드투엔드 모니터링을 제공하는지요? 


[Cisco]

모든 환경에서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100. AppDynamics 에이전트가 죽었을 경우, 모니터링이 중단되지는 않는지요?


[Cisco]

에이전트는 수집하는 객체이기때문에 에이전트가 다운이 되면 모니터링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에이전트의 상태를 모니터링 화면(관리자 화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1. 예전에 AppDynamics에서 호스트 그룹의 응답 시간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차트 위젯에서 설정해야 하는 것이 번거로웠는데 지금은 개선되었는지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AppDynamics는 차트 설정이 매우 쉬운 솔루션입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시도록 테스트를 해보시면 어떨지요? 별도로 요청주시면 방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2. AppDynamics 도입 비용과 운용중 과금 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Cisco]

Subscription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103. 모니터링 알림을 문자나 카톡으로 받을 수도 있나요? 


[Cisco]

네. 가능합니다.

 

104. 예지보전과 비슷한 개념 같은데, 이를 굳이 살펴봐야 하는가는 오롯이 사용자의 선택인가요? 그리고 예를 들어 DB로드가 90%라 할때 LB등을 조정하는 것이 수동으로 이루어지나요?


[Cisco]

어느 하나의 대상을 모니터링 하는 목적이 아닌 전체시스템의 함께 모니터링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근본원인을 찾는데에 도움드리고자 합니다. LB를 조정하는 것은 모니터링 기본 기능에는 없느나, 말씀하신 시나리오대로 90%가 되었을 때 LB늘리도록 하는 Action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05.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모니터링용 서버, db를 별도로 구성해야 하나요? 보통 S/4HANA 인 경우 AppD서버 DB 용량은 어느정도 예상해야 하는지요? 그리고 S/4HANA와 AppD의 사이에 data 전송은 agent를 통해서 DATA를 전송하는지 아니면 RFC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모니터링 된 데이터가 저장되는 형태는 SaaS 또는 OnPrem으로 가능합니다. OnPrem으로 하시는 경우는 별도의 서버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모니터링 대상 및 일 평균 트랜잭션 수에 따라 사이징이 달라집니다. 대상 서버에 에이전트가 설치되면 에이전트가 모니터링 값을 수집하여 수집 서버로 전송합니다.

 

106. 모니터링의 한계와 기준은 어떤 방식으로 설정되는지요? 항목을 듣고싶네요. 


[Cisco]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을 드려야 하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별도로 방문 신청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7. SAP솔류션 모니터링 범위는 ERP만 인가요? 아님 추가로 가능한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Cisco]

SAP 시스템들과 SAP가 아닌 일반 자바 어플리케이션 등도 함께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108. SAP application을 활용하여 code level transaction modeling을 기업의 상황에 맞게 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Cisco]

AppDynamics가 말씀하신 역할을 수행하는 솔루션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적극 검토를 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9. 실시간 장애 대응에 대한 방안 저도 궁금합니다. 


[Cisco]

전체 시스템의 모니터링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장애/문제에 대해 감지 관리 할 수 있도록 AppDynamics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10. AppDynamics SAP Agent 와 컨트롤로의 운영 시 주의사항은 없나요?


[Cisco]

SAP로부터 안정성을 검증을 받은 에이전트이기 때문에 운영시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11. sap 도입을 아직 하지 않은 곳에서 모니터링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도입을 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을까요? 


[Cisco]

성능적인 가시성을 제공해드려 새로운 제품 도움 프로젝트를 하실 때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기술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12. 모니터링하는 정보가운데, 개인정보나 의료정보가 포함된 경우 아무리 책임자라해도 이를 본다는 것은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Cisco]

모니터링 데이터에 개인 정보는 포함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113. Pilot 형태로 진행가능 한지? 데모버젼 설치 가능한지 문의드리며, 진행일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Cisco]

네. 가능합니다. 별도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4. SAP Fiori, Netweaver, Hana 관련하여 각 구간에 대한 성능분석을 하는 경우 세부적인 code level information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Cisco]

각 구간 모두를 모니터링 하고 그 데이터들이 연계 분석 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장애 및 문제에 대해 대처 할 수 있습니다.

 

115. 앱다이내믹스 국내 기술지원은 시스코가 직접 제공하는지, 외부파트너 통해 제공하는지 기술지원 서비스 체계가 어떻게 되는지요
 

[Cisco]

시스코와 기술파트너가 함께 지원해드립니다.

 

116. AppDynamics의 가장 최적화된 활용 산업이 있을까요?


[Cisco]

전세계적으로 4000 고객이 AppDynamics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그 산업분야의 고객들이 있고 적용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대상들을 폭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117. AppDynamics 도입시 구축 기간은 대략 얼마나 되는지요?


[Cisco]

모니터링 대상에 따라 기간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개발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118. 라이센스와 가격 정책 궁금하지요? 


[Cisco]

Subscription 라이선스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가격은 별도로 연락을 남겨주시면 영업팀에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9. 메타버스와 AI와 관련해 정상 포퍼먼스의 기준도 궁금합니다. 


[Cisco]

메타버스, AI 관련 기술들도 새로운 언어 및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만들어지고 업데이트도 빈번하기 때문에 모니터링은 더욱 필요한 환경이 되겠습니다. 
 

120.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장치는 무엇입니까?

 

[Cisco]

대상 서버에 에이전트가 설치 됩니다.

 

121. 관리자가 업무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단계별 모니터링이 가능한지?

 

[Cisco]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fiori를 사용할 때 사용경로가 모니터링 되어 단계별 문제가 있다면 정확한 원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122. 어플리케이션의 오류나 프로세스 예외 사항이 발생할경우 모니터링 대처법은?

[Cisco]

각종 오류와 예외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축적이 되기때문에 언제든 해당 내용에 대해 코드레벨 정보와 관련이 있다면 데이터베이스 정보까지 함께 획득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123. Topic2를 보면 Fiori단부터 NetWeaver까지 세부적인 코드레벨 정보로 모니터링이 된다고 되어있는데, HANA DB단의 영역까지 모니터링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Fiori의 특정 Overview의 heavy 쿼리가 DB에 악영향을 줘서 전반적인 ERP시스템의 성능저하가 있을 경우 해당 DB의 이슈와 문제가 되는 쿼리를 찾을 수 있을까요? DB는 DB모니터링 전문 솔루션이 있는데, AppDynamics로 대체할 수 있을까요?

 

[Cisco]

네. 트랜잭션이 흘러가는 모든 구간에 대해 세부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근본 원인이 될만한 사항 즉, 말씀 하신 예제처럼 Fiori에서 사용자가 사용에 불편을 느꼈는데 실제로는 fiori 단의 문제가 아닌 데이터베이스에서 쿼리는 수행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것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쉽게 파악 가능하도록 앱다이나믹스에서 도와드립니다.

 

124. 어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 하기위해서는 기존의 어플리케이션과 AppDynamics과의 연동이 어떻게 되는지요? 또한 어플리케이션 자체의 오류를 어떻게 구별해 내는지 알고 싶습니다.

 

[Cisco]

어플리케이션 서버에 앱다이나믹스의 에이전트를 설치 합니다. 해당 에이전트가 어플리케이션의 코드레벨을 모니터링을 함으로서 Error, Exception등을 구별합니다.

 

125. SAP과 CISCO, Timegate 의 기술력이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그 특장점이 궁금합니다. 

 

[Cisco]

SAP는 Certification  제품에 대한 신뢰를 입증해 줍니다. 시스코 앱다이나믹스는 최근 SAP로 부터 인증을 재갱신 받으면서 그 신뢰를 다시한번 굳혀 나가게 되었습니다. 타임게이트는 SAP 를 사용하고 있는 다수의 고객들의 환경에 모니터링을 적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영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 장애 분석 시 필요한 정보 및 노하우 등 직접적으로 경험을 해본 전문가만이 좋은 툴을 사용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126. 기존 모니터링 시스템 로그등 마이그레이션 가능한지, 기존 모니터링 시스탬과의 차별성이 무엇일까요?

 

[Cisco]

기존의 모니터링 값은 저희 앱다이나믹스와 데이터 포맷 등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의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연결이 되어 있는 각 시스템들을 연계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이는 front-end 단부터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까지 모두 연계하여 분석 모니터링 하는 전문 솔루션인 앱다이나믹스 만들 통해 가능합니다.
 

 

127. AppDynamics는 풀 스택 APM이라고 알고 있는데, 기존 SAP Solman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실시간 모니터링 시의 부하가 걱정되는데, 별도 성능에 대한 단점(메시지, 로그...)이 있을까요?

 

[Cisco]

풀스택 APM 툴은 스택을 각각 따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아닌, 서로의 연관관계 분석을 하면서 모니터링을 합니다. 이는 문제가 발생했을때 직접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이 문제로 인해 연관된 다른 부분에도 영향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128. 상용APM으로 AppDynamics, WhaTap과 오픈소스로는 Scouter, Pinpoint 있는데 이 중 Scouter와 Pinpoint를 비교해보면, Scouter는 실시간 모니터링, 트러블슈팅을 위한 지표가 많고 Pinpoint의 경우 전체 뷰 등 서버 간 관계를 지켜볼 수 있고 분산 저장이 용이한데 Appdynamics는 어떤 기능차이와 차별화되는 장점을 갖는지 궁금합니다

 

[Timegate]

기본적으로 수많은 사용 APM 툴들은 Java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SAP는 ABAP 언어를 지원해야 코드레벨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이부분에 AppDynamics만 지원이 가능하고요. 실시간 모니터링, 트러블슈팅 지표, 서버/인스턴스간 관계 분석 모두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129. 항상 보안 위협은 다양해지고 새로운 위협이 생겨나는데 보안 차단은 괜찮은지, 그럴 때에 대처나 신규 보안 패치 등은 가능할까요 ?

 

[Cisco]

네. 맞습니다. 최근에 특히나 뉴스에 보안 이슈가 많이 나오고 있죠. 그래서 SAP 인증 단계 중 보안 체크 부분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이 고객사이트 운영환경에 적용이 되었을때 보안 문제를 야기시킬 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를 아주 꼼꼼하게 스캔하는 과정이 있었고 이 단계 역시 패스 하였습니다.

 

130.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그에 맞는 운영 가이드가 다시 필요할거 같은데요 ( 클라우드 전문가 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가져다주는 이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saas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 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진입장벽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되어서요)

 

[Cisco]

클라우로의 전환은 큰 프로젝트입니다. 작은 부분에서부터 일어나기 때문에 살펴봐야 하는 요소들도 많고 그래서 경험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앱다이나믹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들을 사용할 때 꼭 관리가 되어야 하는 주요항목들이 이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앱다이나믹스는 SaaS와 OnPrem 모두 지원합니다.

 

131. 모니터링 기능에 대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만들어서  활용이 가능한가요?만약 가능하다면 시스템 감사대응과 같은 자료제공의 목적으로 활용 할 수 있나요?

 

[Cisco]

감사의 목적은 어떤 항목을 어떻게 모니터링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의가 된 후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32. AppDynamics와 Dynatrace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Cisco]

AppDynamics와 Dynatrace모두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인정 받은 제품으로 기능적으로 꽤나 대동소이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SAP 관점으로 봤을 때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AppDynamics는 유일한 ABAB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는 솔루션입니다.
 

 

133. 트랜재션에서 장시간(관리자가 시간 설정) 실행되는 경우와 오류나는 경우에 관리자에게 알람 제공 기능이 있나요? 아니면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검색을 해야 하나요?

 

[Cisco]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는 트랜잭션, 에러가 발생한 트랜잭션 등 각종 상황에 대해 알람을 제공합니다. 물론, 이러한 데이터들이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에 관련 데이터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134. 트랜잭션 강제 종료 시 아무런 메세지 없이 강제 종료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AppDynamics에는 이를 처리할 방법이 있나요?

 

[Cisco]

트랜잭션을 종료하거나 하는 액션에 대해서는 기본 기능으로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필요시 어떠한 룰을 만들어서 액션을 수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135. AppDynamics의 경우 SAP 모니터링에만 활용하는지? 아니면 다른 다양한 서비스, 네트워크 적인 측면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한지?

 

[Cisco]

SAP 외에도 모든 어플리케이션(자바 어플리케이션, cloud-native 어플리케이션 등)을 모니터링 합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도 일부 가능하지만 그 부분은 시스코가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 전문 모니터링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6. SAP에게 인증을 받고 안받고의 차이는 무엇인지? SAP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는 AppDynamics가 유일한지? 궁금합니다.

 

[Cisco]

일단 인증을 받은 것은 SAP가 공식적으로 이 툴을 테스트하여 검증이 되었다는 의미이며 시장의 많은 APM 툴 중에 유일하게 올라와 있다라는 점은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인증의 단계가 생각보다 매우 세부적이고 깐깐하게 확인을 하는 단계입니다. 수월하게 각각의 단계를 패스해도 몇 달이 걸리는 작업이며 중간중간에 패스하지 못해 다시 검증을 받게 되면 길게는 1년인 걸리는 작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137. 네트워크의 모니터링 가시성은 제공되어지는 것으로 보게 되는 것일텐데 혹 전체 인사이트의 가시성을 보여주는 것인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할까요?

 

[Cisco]

네트워크 장비의 모니터링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트랜잭션 네트워킹의 가시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시겠습니다.

 

138. SAP랑 AppD랑 친구! SAP에게 유일하게 인증 받은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방법이 궁금합니다.

 

[Cisco]

SAP GUI(Fiori) → Netweaver → HanaDB를 거치는 트랜잭션 모니터링하여 성능 문제 혹은 에러가 발생했을 때 근본 원인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139. AppDynamics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솔루션의 차별화된 특장점과 도입시에 가장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Cisco]

성능 모니터링 툴 중 가트너 보고서에 9년째 리더 자리에 매김하고 있는 솔루션으로 금융, 제조, 이커머스 등 다양한 고객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면 이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SAP 시스템부터, 클라우드 - K8s, Container 등의 환경을 모두 모니터링 합니다.

 

140. 모니터링을 하고 관리되는 기능은 SAP 와 연계하여 각 조직의 담당자 정보와 매핑하여, 전체 운영조직별 현황을 토플로지로 볼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현할 수 있는지 궁금하고AppDynamics SAP Agent 와 컨트롤로의 각역할 및 구축/운영시 주의사항 및 실제 사용하는 기업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네. 앱다이나믹스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시스템, 시스템의 토폴로지 맵, 대시보드 등을 담당자 및 팀별로 구성하여 확인할 수 있고요. 이 내용들은 필요에 따라 공유도 될 수 있습니다. 

 

141. 네트워크 모니터링의 업무 R&R은 어떻게 분류하나요?(기준이 궁금.) 보안 담당자 (현업) 가 모니터링 업무를 주관 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S.M(유지보수) 업무를 맡고 있는 외부 업체가 주관 하는게 맞는지..  참고로 저희 회사는 S.M 전담 조직이 있는데 이런 신규 업무가 발생 때 마다 R&R에 대한 Argument 가 발생 하네요.

 

[Cisco]

시스템 간에 서로 연계가 되어 서비스가 작동되기때문에 문제가 발생 했을때 연관관계 분석이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든 팀에서 함께 이해가 될 수 있는 단일화된 뷰를 가져가는 것이 팀간의 충돌이 생기지 않고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42. 실시간 장애 대응을 위한 프로세스나 효율적인 지원방법인 있는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Legacy 시스템과 통합하여 관리 가능토록 하는 것입니다. ERP 이외에 다양한 구간이나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하는데, 원인추적이나 해결방안이 있는지요?

 

[Cisco]

ERP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는 다양한 다른 구간이 있다면, 별도로 모니터링 관리 하는 것이 아닌 함께 관리되어야 정확한 원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요소들이 기술적으로 지원이 되는 솔루션을 검토하여 적용해보시는 것은 어떠실지요?

 

143. 최근 클라우드로의 전환 및 S/4Hana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변화의 중심에서 많은 문제들을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하셨는데, 어떠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 주시면 클라우드나 hana upgrade를 준비하는 기업 입장에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isco]

고객분들이 공통 적으로 말씀 주시는 사항으로는, 레가시 시스템과 연계되는 부분이 많아 업그레이드/마이그레이션 시 누락되는 부분 다수이고 DB 업그레이드 후 성능 비교가 중요 하다고 하십니다. 이때에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대한 가시성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144. 최근 IT는 연결, 융합 등으로 인해 하나의 시스템 사용이 아닌 여러 개의 시스템간 연계되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AppsDynamics가 SAP의 모듈만 지원하는지 아니면 SAP과 연계된 영역까지 모니터링 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Cisco]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오늘날의 서비스는 시스템들이 모두 연계가 되어 있는 아주 복잡한 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메트릭(cpu, memory 등등)만을 모아서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AppDynamics는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술들(SAP, Java, DB, K8s, Container 등)을 지원하고 또한 이들 간에 어떻게 연계가 되어 있는지 인지/학습을 한 결과를 모니터링 값으로 보여드립니다.

 

145. AppsDynamics이 SAP에 유일하게 인증받은 APM 솔루션인데요. SAP이 글로벌 유수한 APM 솔루션들 중에 AppsDynamics을 유일하게 인증한 이유가 뭔가요?

 

[Cisco]

정말 좋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SAP가 AppDynamics에게 인증서를 제공한건 AppDynamics만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이기 때문입니다. 
인증서를 받은 AppDynamics만의 기술력은: ABAP레벨 가시성, S/4 HANA (On-prem & Cloud)와 SAP NetWeaver Adoption, 통합된 SAP + non SAP 환경 가시성, 보안 코드 스캔 Assessment, 등등. 자세한 내용은 SAP Certified Solutions Directory에서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6. AppDynamics 적용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최근 이슈와 해결 사례는 정말 많습니다, 그 다양한 이슈와 해결 사례를 https://www.appdynamics.com/customers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7. 현재 어플리케이션의 중심 기술과 미래에 주축이 되는 기술은 어떻게 변화해 가는가요.

 

[Cisco]

현재의 APM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지표에 대한 모니터링 중심입니다. 성능지표에 대한 모니터링 즉 CPU 사용량은 어떻게 되나 workprocess는 몇개를 쓰느냐등 도 중요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어플리케이션 성능은 트랜잭션의 처리속도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들이 얼마나 빠르게 응답을 받느냐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트랜잭션 처리속도가 얼마나 빠르냐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이고 성능 모니터링을 위해 트랜잭션 감지와 처리속도 모니터링이 미래의 APM이라 생각됩니다.

 

148. 어디까지 모니터링이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저같은 경우는 BC인데 서버성능/SAP성능/프로그램오류 같은 폭넓은 모니터링이 필요한 부분인데 모든 부분이 케어가 된다면 솔루션 도입에 긍정적인 판단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Timegate]

그렇다면 꼭 앱다이나믹스가 최적입니다. 앱다이나믹스는 질문주신 서버성능에 대해서는 다른 SMS 솔루션과 동일한 수준의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SAP성능은 독일은 SAP 전문회사의 기술 데이터바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수많은 성능지표 제공 뿐만 아니고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서티를 받은 큰 이유이기도 하구요. 성능지표도 제공하지만 시스템 내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의 처리시간도 모니터링 됩니다. 데모로 보여드린 것처럼 ABAP의 소스레벨 프로그램 오류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49. 실시간 alert문자나 카톡이 구현되나요? 계속 모니터링툴을 볼 수는 없을 것 같아 문제 발생시 alert을 실시간으로 받으면 장애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imegate]

네. 다양한 알람툴로 연계 가능합니다. 또한, 베이스라인을 기준으로 한 정제된 알람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범람하는 알람을 방지하고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50. 실시간 상황을 대쉬보드로 구현 가능한가요?

 

[Timegate]

네. 기본 내재된 대시보드가 있고 각자의 업무 및 관심 영역에 맞춰 새롭게 구성 할 수 있는 커스컴 대시보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151. 솔루션 문제 발생시 지원은 신속하게 받을 수 있나요? 솔루션 문제 발생시 신속한 지원이나 내부적으로 처리 가능한 scope까지 운영가이드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megate]

기본적으로 제품벤더 차원에서는 체계화된 서포트 데스크가 잘 구성이 되어 있으며,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사와 함께 지원 조직을 갖추어 문제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152. 제일 중요한 질문인데...HANA DB에 대한 모니터링 항목이 많은가요? 사실 SAP 프로그램 및 서버 성능은 쉽게 처리 가능하나 HANA DB같은경우는 여러가지로 관리포인트가 많고, 복잡하여 이해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많아 HANADB에 대한 모니터링 항목을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다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Timegate]

네. 제일 자신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HANA DB에 대한 가시성을 많이 요청 하셨었습니다. HANA DB 전용 대시보드 포맷도 많이 보유 하고 있고 또한, 수집 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커스텀 HANA DB 대시보드를 구성 하실 수 있습니다.

 

15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전환시에  관리가 복잡하고 운영도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운영과 효율성 측면에서 어떤지 문의드립니다.

 

[Cisco]

말씀 하신 것처럼 클라우드 전환 시 환경도 복잡하고 그렇기 때문에 운영의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시스템의 전체 가시성을 제공해주는 모니터링 툴의 역할이 더욱 필요하게 되고요. 모니터링을 툴을 통해 장애/문제는 빨리 인지/해결하고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54. AppDynamics를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추세인건가요? 다른 기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사례가 있을까요?

 

[Cisco]

전세계적으로 약 4000여 고객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트너 APM 영역, 9년에 리더자리에 있는 제품입니다

 

155. AppDynamics 사용함으로써 회사나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을까요?

 

[Cisco]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전체 End-to-End 가시성을 획득하여 시스템 상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56.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으로 조치가 가능한가요?

 

[Cisco]

제품상의 문제가 있을 시에는 관리자 화면을 통해 수행 중인 에이전트들을 관리 및 기동/중지 할 수 있어 선제적인 액션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157.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을 이용한 오류에 대한 패턴분석 , 또는 오류에 대한 자동 해결 방법등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머신러닝 기능을 가지고 있어 축적된 데이터에 대해 학습/패턴을 분석 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이 되었을 시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특정 이벤트가 발생 되었을 때 해결을 위한 스크립트 등이 작동하도록 Action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158. SAP에게 유일하게 인증 받은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방법을 기업의 상황에 맞게 최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Cisco]

일반적으로 APM 툴은 SAP를 제외한 영역에만 적용되고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AppDynamics를 통해서 SAP도 포함하여 시스템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 발생시 빠르게 해결 할 수가 있습니다. 

 

159. 클라우드로의 전환 작업을 진행한 기업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으로 구축한  이후에 시스템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Cisco]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 그리고 전환 후에는 많은 장애들이 발생합니다. 발생하는 장애는 애초부터 없앨 수는 없지만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AppDynamics와 같은 툴의 도움을 받아 관리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160. 어플리케이션 통합 모니터링을 각 기업에 맞춰 개인화 및 최적화를 어떻게 진행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Cisco]

AppDynamics와 같이 고객을 다수 보유 하고 가트너 리더자리에 오랫동안이 있었던 제품은 일부 특정 고객층이 아닌 다양한 고객의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준비되어 있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161. 클라우드로의 전환 및 S/4Hana 업그레이드 작업 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일반적으로 가장 이야기 되고 있는 이슈로는 데이터베이스를 HanaDB로 전환하면서 성능의 이슈가 발생 하는 것인데요. 이는 비단, S/4Hana로 전환했기 때문이라기 보다 데이터베이스가 바뀌면 종종 발생하는 문제로 AppDynamics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빠르게 성능 문제를 인지하고 수정하면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162. 사전 경고 체계 (Proactive alert)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 설정 작업이 요구되는지 문의드립니다.

 

[Cisco]

AppDynamics는 수집된 데이터를 학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패턴을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하기 시작할 때 장애 발생하기 전 미리 이에 대해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163. 모니터링 결과를 제공하는 화면을 Fiori 등으로 별도 구현을 해야 하는지요? 아니면 기본 제공되는 화면이 있는지요?

 

[Cisco]

모니터링된 데이터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164.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을 이용한 오류에 대한 대처법은?

 

[Cisco]

각종 이벤트에 관련된 알고리즘은 지난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한 예측치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닐 수는 있으나 가이드로 삼고 혹시나 큰 장애로 전환 될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165. SAP ERP를 사용하면서, 엔드유저 관점에서는 속도나 UI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다양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도입사 내부의 운영환경에 따른 문제점인지 SAP의 유지보수나 개발지원 이슈인지 모르겠는데, SAP은 클라우드와 모바일이 중심이 된 IT 환경에서 이 같은 개발 운영환경의 개선점들에 대해 어떤 준비와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SAP 를 사용하면서 속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셨다면 전문 모니터링 솔루션을 통해 속도 측정을하고 정확한 원인에 대해 파악이 필요합니다. PoC를 통해서 효과를 느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66. 시스코가 AppDynamics를 인수한 이유, 그리고 시스코의 어떤 제품과 같이 통합하거나 콜라보레이션 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지 궁금합니다.

 

[Cisco]

시스코는 비즈니스 방향성에 맞는 시장에서 가장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제품들을 주로 인수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수 후 제품의 고유성을 해치지 않기 위해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아낌없이 지원하여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복잡한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운영하시는 고객들의 고충이 많아 전통적인 IT 강자인 시스코가 장비/네트워크 분야 뿐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해드리면서 도움을 드리고자 AppDynamics를 인수하였습니다. Application 영역에 대한 가시성은 AppDynamics를, 인터넷/네트워크 구간에 대한 가시성 시스코의 ThousandEyes를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의 리소스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시스코의 Intersight 까지… 이를 시스코는 FSO(Full Stack Observability)라고 합니다. 

 

167. API 연동시 해당 앱의 문제점 파악이 가능한지, 이러한 문제는 발생 이후가 아닌, 사전에 파악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API 모니터링도 가능합니다. 사전에 파악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 정책을 생성하여 적용 가능합니다. 

 

168. 국산제품 제니퍼와 차별점이 궁금합니다

 

[Cisco]

제니퍼는 주로 자바 환경의 어플리케이션만 모니터링 하는 APM솔루션입니다. 최근의 클라우드 환경의 어플리케이션은 자바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로 복합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모두 모니터링하고 SAP 시스템까지 지원하는 솔루션은AppDynamics 가 유일합니다. 

 

169. cisco와 sap이 언뜻 보기에는 매치가 안되는데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시스코가 2017년 인수한 AppDynamics가 SAP 시스템들을 모니터링 합니다. 

 

170. 최근 cloud와 on-premise간 연동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운영이 많이 되고 있는데 통합 모니터링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Cisco]

네. 가능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계신 레거시 환경 및 각종 클라우드까지. 환경의 제한 없이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171. AppDynamics 소개와 가격정책 등이 궁금합니다. AWS 환경에서도 AppDynamics API를 이용하여 dashboard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Cisco]

AppDynamics는 9년 연속 가트너 리더에 포지셔닝하고 있는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라이선스는 Subscription형태로 제공이 되고 자세한 가격은 별도로 요청을 주시면 영업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2. SAP과 연계된 Non-SAP(JEUS, ORACLE 등)의 어플리케이션 연계 모니터링이 가능한가요?

 

[Cisco]

네.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연계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173. 모니터링 이상 발견시 관련하여 조치 가이드까지 제공이 되나요?

 

[Cisco]

이상 발생 시 코드레벨 및 쿼리 등 정확한 문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당 내용으로 개발자 또는 DBA와 함께 분석/튜닝 하시면 됩니다. 

 

174. SAP과 AppDynamics의 조합이 일반 Application 모니터링 제품과 조합보다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Cisco]

일반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제품과는 다르게 AppDynamics는 SAP의 언어인 ABAP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일반 모니터링 제품보다 넓고 심도 있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175. 현재 수작업으로 모니터링을 수행중인데, AppDynamics를 도입하게 되면 자동화가 가능한지 타 솔루션과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Cisco]

별도의 개발이 필요로 하지 않는 이미 완성된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설치 및 기본 설정만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며, 타 솔루션과 다르게 지원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176.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의 모든 계층에 대해, 잠재적인 문제점 파악이 가능할까요?

 

[Cisco]

대부분의 모든 계층에 대해 모니터링 가능하며 수집 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을 하기 때문에 정상의 범위에서 벗어나면 알람을 드립니다. 이를 확인하고 잠재적인 문제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177. AppDynamics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긍정적인 효과만 있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Cisco]

긍정적인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아주 가끔 부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AppDynamics를 한번에 모든 시스템에 적용하지는 않고 단계적으로 넓히면서 도입을 합니다. 1차 적용 단계 과정에서 제외된, 아직 적용되지 않은 구간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빨리 적용 해달라는 불만 섞인 의견도 가끔 듣게 됩니다. 
 

178. AppD 를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과 사람없이 무인화로 관리가 가능한 영역인지 궁금합니다.

 

[Cisco]

모니터링 값을 선정하고 수집이 되게 하기 위해 개발 작업이 필요 없는 완성된 제품입니다. 설치 및 간단한 설정만 하면 모니터링이 시작이 되어 관리포인트가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179. 장애를 예측하고 운영이슈가 발생되었을 때 해소 및 트러블슈팅을 위한 포인트 찾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Cisco]

AppDynamics를 통해 에러 및 응답시간 지연 등 이슈를 모니터링 하여 원인에 대한 정보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180. 실제 어느조직에서 주로 사용하고 SAP 제품과 어떻게 연동하여 활용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어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며 SAP 시스템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181. AppDynamics는 private cloud  인지  public cloud 인지요?

 

[Cisco]

AppDynamics의 수집 데이터는 SaaS 또는 OnPrem 형태로 저장이 될 수 있으며,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모두를 모니터링 합니다. 

 

182. 실시간 분석 솔루션을 선택할 때 주의할 사항이나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Cisco]

운영하시는 환경에 사용되는 모든 언어 및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솔루션을 선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83. 기업의 데이터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려는 경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 이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모니터링 솔루션인 AppDynamics를 통해 실시간 성능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84. 최신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구축하려는 경우 사전에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Cisco]

어플리케이션 구성 요소(클라우드, 자바, 오라클 등)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 솔루션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도입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185.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때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Cisco]

타사 제품은 SAP시스템 모니터링은 지원하지 않는 반면, AppDynamics는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186. HANA DB로 전환됨에 따라 일부 테이블은 유니버셜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만, 그렇다보니 클라이언트 카피 시 성능저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5년정도 운영한 이후에 클라이언트 카피 시간은 4일넘게 소비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도 있나요?

 

[Cisco]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신다면 AppDynamics를 통해 세부 성능 정보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87.홍콩 등 동남아 기반의 이커머스 및 물류 시스템 기획 중인데 관련해서 말씀해 주실  사항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또한 적용 사례도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Cisco]

이커머스 및 물류는 실시간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중요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으로 문제 발생시 빠르게 감지하고 대처를 해서 다운타임을 최소화 시켜야 매출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인 AppDynamics로 명확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