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KSUG 2주년 스페셜 패널토크] 패널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1번~94번)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KSUG 2주년 스페셜 패널 토크] SAP랑 AppD랑 친구! SAP에게 유일하게 인증받은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방법”

세션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에서 시청자 여러분께서 실시간 및 사전 댓글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한 패널의 답변을 올려 드립니다! 

 

이번 패널 토크에서 궁금했던 점을 풀어 보세요!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1. ECC6.0에서 S/4HANA 마이그레이션과 관련해서 검토중인데요, 아직 27년까진 시간은 있지만 최근까지 마이그레이션하는 기업들 현황이 궁금합니다.

 

[Cisco]

이미 완료한 고객들이 몇몇 있으시고 현재 진행 중이거나 올해 중으로 진행을 할 고객분들이 다수 있습니다.

 

2. 오늘 설명될 모니터링 솔루션이 온프라미스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멀티클라우드 상황에서 각각 지원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네. 모든 환경에서 지원 됩니다.

 

3. 기존 상용 APM과 차별화된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Cisco]
APM 자체 기능으로 가장 큰 차별점은 트랜잭션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맵이 제공되어 복잡한 어플리케이션 구조의 환경에서 상황 분석 하기에 아주 용이하고, 유일하게 ABAP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어 일반 자바 환경과 함께 SAP 또한 어플리케이션 코드레벨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4. AppDynamics SAP 활용시 가장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AppDynamics SAP를 실제 사용하시는 기업의 성공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현재 사용하시는 툴에 대한 가시성이 어디까지 제공 되는지 파악 하시고 SAP GUI(Fiori) 부터 Hana 데이터베이스까지 End-to-End 모니터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AppDyanmics를 검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5.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각 클라우드 간에 서비스 연동 및 리소스 공유 방안은?


[Cisco]

클라우드 종류에 관계 없이 어플리케이션 트랜잭션을 모니터링 함으로서 서비스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면 이 내용을 바탕으로 리소스도 효율적으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드립니다.

 

6. 인프라 구성시 니즈에 맞게 대응하기 위해 수요 예측이 중요합니다. AppDynamics에서 이러한 지원이 가능한지,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네. 가능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리소스를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드립니다. 관련하여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시면 방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CBO를 분석하는 SE30 기능이랑 유사한 것도 있나요? 


[Cisco]

네. T-Code와 커스터마이징한 T-Code(Z-code) 함께 분석 가능합니다. Call graph 로 보여드립니다.

 

8. 결국은 EDR 솔루션으로 봐도 좋은가요? 

 

[Cisco]

EDR은 보안 적인 측면의 End point 모니터링하는 제품이라면, AppDynamics는 어플리케이션 트랜잭션의 성능 모니터링 하는 솔루션이라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9. 가시성 확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일일이 추가해야 되나요?


[Cisco]

대상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10. 실시간으로 가시성과 정확성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천하시는 SAP 솔루션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설명 들으신 AppDynamics가 말씀 하신 실시간 가시성과 정확성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솔루션입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11. AppDynamics를 통해서 SAP-PI(PO) 모니터링도 가능한지요? 


[Cisco]

네. 가능합니다. SAP의 모듈들을 모니터링 합니다. PI, PO 대시보드도 제공합니다.

 

12. 다양한 모니터링 전문 툴들이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모니터팅 툴의 특장점에 대한 요구사항도 편차가 있을 수 있는데 앱 다이내믹스는 어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지요


[Cisco]

AppDynamics는 약 300여 기술을 지원하고 있고 전세계 4000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솔루션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고객의 환경. 어플리케이션을 지원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시고요. 설명 들으신 SAP 환경은 거의 유일하게 AppDynamics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13. 기업에서 기존에 사용중인 타사 시스템과 연동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기기가 용이한지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사용 중이신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연동여부가 판단이 되겠습니다만, 각각의 역할을 파악하여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 해 낼 수 있을 듯 합니다. 

14. 과도하게 투자되는 장애분석 비용과 시스템 사용 분석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이 경우 Cisco에서 지원하시는 컨설팅 서비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Cisco]
장애분석 및 모니터링에 과도하게 비용이 투자되는 가장 핵심적인 원인은 그 툴 간에 연계가 이루어져 있지 않아 실질적인 분석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점 이유가 가장 클 것입니다. 이러한 개별의 툴들은 컨설팅서비스를 거치더라고 결국에는 제품 자체에 통합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개별 모니터링이 아닌 End-to-End 연계 분석이 되는 솔루션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AppDynamics 가 대표적인 솔루션입니다.

 

15. APM이 시스코 전문영역인줄 몰랐는데요, 앱다이내맥스는 어떤 배경으로 SAP 모니터링 툴로 적합성을 갖게 되었는지요

 

[Cisco]
AppDynamics는 2008년 만들어진 솔루션으로 2017년에 시스코에서 인수하였습니다. 최근 복잡한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운영하시는 고객들의 고충이 많아 전통적인 IT 강자인 시스코가 장비/네트워크 분야 뿐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해드리면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6. 서버의 수를 줄였다는 건, 유휴서버의 수를 줄일 수 있었다는 건가요, 아니면 서버의 효율성을 높여서 필요 서버수를 줄였다는 건가요?


[Cisco]

어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명확한 가시성을 가짐으로서 필요한 리소스만을 할당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설명 드린 고객의 케이스도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해 과도하게 리소스를 할당 해 놓은 사태였으며 솔루션 적용 후, 적정수준으로 설정 함으로서 서버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17. 해당 내용에 대해 회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IT기반이 구성되어 있어야하나요?


[Cisco]

현재 구성되어 있는 환경에 대해 파악 후 모니터링 솔루션을 그 환경에 적용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IT 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18. 어느정도의 규모의 회사인지는 모르지만 4만천불 정도면 그렇게 많은 비용절감은 아니군요? 


[Cisco]

해당 예시는 적용 전후의 차이에 대해 설명 드리기 위해 준비한 고객사의 내용이며 오늘날의 IT 환경은 많은 기술들이 사용이 되고 대상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형태로 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비용의 증가가 아닌 절감이 되는 것은 그 숫자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19. AppDynamics의 라이센스 정책은 어떻게 되는지요? 


[Cisco]

대상 서버의 Core수를 기반으로 라이선싱을 합니다.

 

20. AppDynamic의 모니터링에 여러 가지 시스템을 사용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Cisco]

여러가지 시스템을 AppDynamics 통해 모니터링을 하게 되면 연계된 시스템들간의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으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21. Visibility만을 제공하신건가요, 아니면 발견된 문제의 해결까지 직접 연동하여 해결할 수도 있도록 되어있는 솔류션인가요?


[Cisco]

환경에 대해 전반적인(End-to-End) 가시성을 제공하며 그 모니터링 대상 환경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이 되는 코드레벨 또는 쿼리 구문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코드를 개발자 분이 확인하시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22. app dynamics 툴에 대한 국내 기업 사례도 있나요? 


[Cisco]

AppDynamics가 Cisco로 인수된 후로 한국은 2022년 정식으로 팀이 만들어지고 비즈니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다수의 고객사에서 바로 관심을 주셔서 현재 PoC 를 진행 중이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23. AppDynamics의 서버 모니터링 만 가능한지요. 아니면 어플리케이션의 메시지나 데이터의 모니터링도 가능한지요?


[Cisco]

AppDynamics는 서버와 그 서버에서 수행 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도 함께 모니터링 합니다.

 

24. SAP 어플리케이션 데모도 해 볼 수 있는지요? 


[Cisco]

네. 가능합니다. 데모나 PoC를 원하시면 요청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5. AppDynamics를 활용하여 가시성을 확보하였을때, 이를 비즈니스에 쉽게 연계할 수 있나요? 


[Cisco]

네. 과거의 모니터링 솔루션들은 대부분 성능데이터를 제공 해주는 것으로 역할을 다했지만 AppDynamics는 이 수치들을 비즈니스 관점의 데이터로 연결하여 분석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6. flow map 자동 생성하는 기능이 있는 것 같은데 그 부분도 설명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Cisco]

복잡한 환경에 대한 연결을 쉽게 파악 하실 수 있도록 Flow map을 제공해드립니다. 이는 수동으로 하나씩 연결하는 것이 아닌 트랜잭션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으로 흐름을 이해하고 맵 형태로 제공되게 됩니다.

 

27. 여러개의 트랜잭션을 하나로 묶어 (예를 들어 MRP transaction이라는 집합으로) 가시성을 제공할 수도 있나요? 


[Cisco]

네. 가능합니다. 알아보기 쉽도록 관련된 트랜잭션만 묶어서 가시성을 제공해드립니다.

 

28.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의 사례를 내용에 넣어서 설명바랍니다 


[Cisco]

최근의 애플리케이션은 기본 서버환경 및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의 환경에서 수행되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AppDynamics는 어느 클라우드 환경이든 관계 없이 대상 어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 합니다.

 

29. 앱다이내믹스가 타게팅하는 SAP 모니터링 유저는 어떤 업무담당자를 의미하는지요, 사내에서 SAP을 사용하다 보면 외부 모니터링 툴 보다는 SAP 자체의 복잡한 메뉴 구조와 UX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더 많은거 같습니다. 


[Cisco]

AppDynamics는 사용자들이 SAP를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거나 응답시간이 오래 걸리면 그 원인을 기술적으로 상세하게 알려주는 솔루션입니다.

 

30. SAP와 AppD를 상호 보완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Cisco와 Time Gate에서 지원하시는 솔루션과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SAP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오류, 응답시간 지연 등에 대한 시스템/기술적인 문제를 AppDynamics를 통해 아주 세부적으로 원인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여 전체적으로 SAP 사용의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 드립니다. TimeGate 는 이러한 프로젝트는 다수 고객들에게 제공한 경험이 있으며 시스코의 전문 파트너사 입니다.

 

31. 트랜잭션의 소모시간등은 로드의 양이나 실행시간에 따라 달라질텐데, 어떻게 서로 비교가 가능하죠? 


[Cisco]

모든 트랜잭션에 대해 모니터링을하여 분석합니다. 수행 시간이 오랜 것이라면 어떠한 원인으로 오래걸렸는지를 분석합니다.

 

32. Real time 분석이 제공된다고 하셨는데, SAP 포함한 연계시스템에 부하를 주지는 않는지요? 


[Cisco]

네. AppDynamics의 에이전트 기술은 운영환경에 가장 부하를 적게 주는 구조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로 해외의 AppDynamics를 사용하는 많은 SAP 사용하시는 고객분들이 부하에 대한 불만을 언급하신 적은 없는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33. 시스템 연계 이관시에 누락된 부분이 있으면 플로우 맵에 어떤 표시와 알람을 주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호출해서 연계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에러로 표시가 됩니다.

 

34. 앱다이내맥스 도입시 SAP 연계구성을 사용자마다 별도로 구성해야 하는건가요? SAP도 복잡한데, 모니터링을 위한 앱 다이내믹스 설정도 가중되지 않는지 질문드립니다 


[Cisco]

네. 이미 SAP도 복잡한데 추가로 업무의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필요한 설정만 간단히 필요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SAP에 대한 가시성을 한번 확보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지요? PoC를 통해 한번 확인 해보시기를 조심스레 권장드립니다.

 

35. AppDynamics의 연계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없는지요? 


[Cisco]

솔루션 자체의 연계를 위해 고려해야하는 점을 특별히 없습니다. 혹시, 현재 환경을 운영/사용하시면서 성능적인 문제 혹은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시거나 환경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가시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으시다면 AppDynamics가 그 부분을 해결 해 드릴 수 있습니다.

 

36. IT부서에서 워크로드 최적화나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성능 인사이트를 전달 받을 수 있나요? 


[Cisco]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 워크로드 최적화,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개선하기위해 필요한 지표 및 디테일한 코드레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받으실 수 있습니다.

 

37. SAP의 가장 큰 장점은 베스트 프렉티스가 시스템에 녹아있다는 것인데, 이런 Flow 역시 베스트 프렉티스를 제시할 수는 없나요? 


[Cisco]

AppDynamics는 SAP로부터 인증 받은 솔루션으로 SAP에 모니터링에 가장 적합합니다.

 

38. 신규 정책 적용시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전체 성능에 영향을 끼칠 경우, 이러한 부분에 대해 알람 제공이 가능한지요? 가능하다면 알람은 어떤 방식들로 제공되는지요? 


[Cisco]

네. 말씀 하신 상황에 대해 가장 잘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솔루션이 AppDynamics입니다. 상황이 발생하면 SMS,이메일,슬랙 등 각종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알람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39. SAP 어플리케이션 구간별 성능분석 툴을 분석 툴을 SAP을 활용하지 않는 다른 기업에서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지요? SAP 어플리케이션 구간 별 성능 분석을 통해 구간 성능 저하 주요 원인은 무엇이었으며, 이에 대한 개선을 통해 어느 정도까지 개선을 할 수 있었는지요?


[Cisco]

네. SAP를 사용하는 기업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기업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성능 저하의 원인은 어플리케이션 코드 레벨 문제, 네트워크 성능 문제, 데이터베이스 쿼리의 문제등 기업마다 다 다릅니다. AppDynamics를 통해 이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수정을 하게 되면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40. EDR과 XDR의 모니터링 중간 정도의 형태 같은데, 모든 시스템에 대해 모니터링 하는 것은 좀 overkill 같기도 한데, 가장 중요한 서버와 Application 만을 모니터링 할 수는 없나요?


[Cisco]

가장 중요한 핵임이 되는 서버와 어플리케이션만 모니터링을 걸어두셔도 됩니다. 실제로 문제가 발생을 했을 때 원인은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때문에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 서로 연계가 되어 있는 시스템들에 모두 설정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41. 앤더 유저 모니터링의 차별화된 특장점이 궁금합니다. 


[Cisco]

엔드 유저 즉,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환경은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의 종류도 다양하고 실행되는 OS의 버전 등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를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문제발생 시 원인 분석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단의 문제인지, 서버단의 문제인지 아니면 데이터베이스 단의 문제인지 End-to-End 가시성을 가져야 원인 분석이 명확해집니다.

 

42. 앱다이내믹스는 전사 지원 없이 SAP 도입사 내 개별 조직이 개별적으로 가입 사용이 가능한건가요? 


[Cisco]

AppDynamics는 SAP 시스템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해당 업무 서버에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 모니터링 데이터가 수집이 되고 해당 값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43. 등록된 시스템 담당자 및 사용자를 구분해서 알람 및 SMS 가능한지요? 

 

[Cisco]

역할에 따라 모니터링 화면도 구분해서 관리하실 수 있고 알람도 해당 담당자에게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SMS, 이메일 등 다양한 시스템으로 전송 가능합니다.

 

44. 신규 업무나 시스템 추가등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Cisco]

신규로 추가된 시스템의 서버가 있다면, 해당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면 모니터링이 시작이 됩니다.

 

45. AppD 를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과 사람없이 무인화로 관리가 가능한 영역인지 궁금합니다. 


[Cisco]

AppDynamics는 에이전트가 서버에 설치되면 자동으로 모니터링을 합니다. 이 작업에 필요한 인원 보다는 모니터링 솔루션이기때문에 시스템 모니터링하는 담당자가 데이터를 보면서 상황에 대해 인지를 하고 판단을 해야합니다.

 

46. 내용이 SAP 관련 모니터링 인가요? Agent 설치만 되면 이런 정보들은 다 모니터링 가능한가요?만약 non-sap 이면 별도 개발이 필요한가요? 


[Cisco]

SAP와 non SAP 모두 에이전트를 설치하고 모니터링 값이 수집됩니다. 이 작업을 위해 개발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미 완성 사용이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47. 안녕하세요? 한국 및 중국, 홍콩 등의 아시아권 이커머스 사이트에 적용할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해당 규모에서의 적용사례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다른 시스템 과의 비교도 부탁드립니다 


[Cisco]

AppDynamics 는 글로벌 4000여 고객을 확보한 솔루션입니다. 이커머스, 금융, 공공, 게임 등 모든 분야의 고객들이 있습니다. 
케이스 오픈을 허용해주신 고객사는 https://www.appdynamics.com/customers#stories 를 통해서 확인하시 수 있고요. 특별히 관심있는 분야의 케이스가 궁금하시다면 방문 요청 신청 부탁드리겠습니다.

 

48. 지금 보여주는 화면이 장애를 예측하고 운영이슈가 발생되었을때 해소 및 트러블슈팅을 위한 화면인지 궁금하고 문제발생 포인트 찾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데모를 통해 보신 화면들이 각종 포맷으로 제공되는 대시보드와 상세 내용들이 있는 화면입니다. 운영이슈가 발생 했을때는 해당 이슈의 알람 내용이 있는 화면으로 먼저 들어가게 되시고요. 세부적인 내용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상에서 색상(빨강, 노랑)으로 현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세부 내용이 바로 보입니다.

 

49. 앱다이내믹스의 딜리버리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요? SaaS 타입인지 온프레미스 방식으로도 사용 가능한지요? 서비스료나 라이선스 유형도 궁금합니다


[Cisco]

SaaS와 OnPremise 모두 다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Subscription(구독) 형태 입니다.

 

50. 솔루션 장애시 복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Cisco]

장애 시 AppDynamics를 통해 해당 내용이 감지 되면 감지내용과 함께 세부적인 원인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성능 지연의 문제가 특정 데이터베이스 쿼리구문에서 모든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 원인이 바로 식별이 되었기 때문에 시스템관리자, 개발자 혹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게 내용을 공유하고 수정하면 되시겠습니다.

 

51. 트랜잭션 처리 정보는 시간이나 서버별로 필터를 두어 사용 가능한가요?


[Cisco]

기본적으로는 AppDynamics의 디폴트 값으로 처리를 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혹은 원하시는 주기에 따라 변경 설정도 가능합니다.

 

52. 문제 페이지 상세 분석에서 인프라 모니터링과 EUM 병행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실무적인 사례와 함께 추가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네. 가능하면 꼭 함께 모니터링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모니터링의 기본 역할을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문제가 있으면 감지하고 원인을 찾아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부분이 빠진채로 모니터링이 수행이 되면 실제로 근본원인은 찾지 못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 관리가 되어야 하는 대상에는 모두 모니터링이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하며 AppDynamics는 이 데이터들을 연계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 할 수 있도록 합니다.

 

53. 오늘 소개되는 솔루션은 주로 어떤 조직에서 주로 사용하고 SAP 제품과 연동은 API 방식 등 어떻게 연동하고 아주 파워풀 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모든 기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SAP 제품을 모니터링 하는 방식은 해당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함으로서 시작이 됩니다. 모든 구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아주 파워풀하게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운영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54. ABAP 소스 분석 시 문제발송 소스에 대해 솔루션까지 제공하는가요? 


[Cisco]

소스단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소스코드 어디에서 발생했는지를 정확히 알려드리고요. 문제의 솔루션은 개발자가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한지 최적화가 필요한지 여부를 직접 판단하고 해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55. 마이그레이션 시에 프라이빗, 퍼블릭,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른지요? 아니면 그 절차가 각각 다른지요?


[Cisco]

각각의 환경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약간 다를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위해 현 상황 그리고 비교하면서 분석할 수 있는 모니터리 툴이 필요합니다.

 

56. 장애 발생 내역에 대한 문제점만 체크만 가능한가요 아니면 개선 가이드까지 제공해주나요?

 
[Cisco]

문제에 대한 정확한 코드레벨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해당 문제 코드의 개선은 개발자 및 DBA와 논의 하시면 됩니다.

 

57. 트랜잭션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프로그램 튜닝 포인트 확인도 가능할 것 같은데요 튜닝이 필요한 프로그램에 대한 리포트(?) 같은 것도 제공이 되나요? 


[Cisco]

문제에 대한 모니터링을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문제는 야기시키지 않았어도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쿼리 구문이 적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부여하여 리포팅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58. 모니터링 한계점은 무엇이고 보완은 어떻게 할 것인가요?


[Cisco]

기존 모니터링의 한계점은 단일화 되지 않은 각각의 시스템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개별 모니터링툴들이 연계가 되어 있지 않는 점입니다. 
이것에 대한 보완책으로 AppDynamics와 같이 서로 연계분석이 되는, 그래서 근본원인이 어디 있는지 알수 있는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59.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시스템 리소스가 얼마나 추가로 소요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Cisco]

크게 리소스가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많이 사용하면 2~3%이내인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60. SAP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솔루션 적용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가 궁금합니다


[Cisco]

최근 SAP 마이크레이션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면서 변경에 따른 성능 문제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같은 개발코드이더라고 환경이 달라짐으로서(예를 들어, 오라클에서 HanaDB로의 전환) 성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AppDynamics를 통해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서 이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61. 추가 시스템 등록시 사용 비용이 추가되나요? 


[Cisco]

원래 목표하시는 대상들보다 운영하시다가 추가로 시스템이 등록이 되면 비용이 더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선스가 고정IP로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유연하게 사용하셔도 될 듯합니다.

 

62. 서버 메트릭에서의 가시성도 조회 가능한가요? 예를들면, CPU 사용률이 어디에서 높아졌는지 찾을 수 있는지, 그 CPU를 어디서 호출했는지도 알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Cisco]

네. 가능합니다. CPU를 많이 사용하는 코드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63. 모니터링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워크플로우를 이용해 자동화 처리까지 할 수 있는건가요?


[Cisco]

네. 특정 알람이 발생했을때 수행해야하는 Action을 등록하여 자동화 처리 할 수 있습니다.

 

64.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을 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문자 메시지, 카카오톡, 사내 메신저 등 원하는 채널로 이상 징후나 문제 상황을 피드백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만약 추가 비용이 든다면 수준도 궁금합니다


[Cisco]

기본적으로 SMS, 이메일, 슬랙등은 비용 추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채널 자체에서 해당 작업처리를 위해 비용을 요청하는 구조라면 해당 채널의 비용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65. 라이센스 비용은 어떻게 측정하나요? 


[Cisco]

Subscription, 구독 형태로 라이선스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별도로 요청을 주시면 영업팀에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6. AppDynamics가 SAP에서 application monitoring 관련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AppDynamics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Cisco]

SAP 모니터링은 기본적으로 SAP의 언어인 ABAP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유일하게 AppDynamics가ABAP 에이전트가 있고요. 이 뿐만 아니라, SAP에서는 AppDynamic가 고객사의 SAP 환경에 설치가 되었을때 안전한지 등 보안성에 대해서도 꼼꼼히 확인합니다. 이 일련의 과정을 거쳐 Certification을 획득하였습니다.

 

67. 트랜젝션 분포도를 알 수 있나요?


[Cisco]

네. 각종 형태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8. 진행시 나오는 데이터의 켈릭터셋으로 인한 오류나 용량 산정 미스로 인한 오류가 나오는데 S4HANA로 변경 시 한글 처리시 발생한 오류나 용량 산정의 오류로 인한 문제는 없었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슬기롭게 처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Cisco]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실제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가는 과정. 그리고 그 소요 시간입니다. 전체적인 가시성이 제공되는 툴이 있으면 말씀 하신 케이스 모두 AppDynamics를 통해 빠르게 감지 할 수 있습니다.

 

69. 기존APM 솔루션들은 하드웨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성능을 관리했는데 앱다이나믹스는 어떤 차별점이 있는 지와 지원 가능한 모니터링 종류 더불어 고객사에 요구대로 어디까지 커스텀 기능시 가능한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APM 솔루션들은 어플리케이션 소스 코드의 성능을 모니터링 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는데요. 대부분 일반 어플리케이션 즉, 자바 또는 .net과 같은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입니다. AppDynamics는 이러한 환경도 모니터링하고 또 더 특별하게 SAP 환경도 모니터링 합니다. 커스텀도 지원을 하고 있고요. 어떠한 내용인지에 따라 지원범위가 달라지겠습니다.

 

70. SAP on premise 환경에서 AppDynamics 평균적인 설치 시간과 비용이 어떻게 되는 지와 도입 사례가 있다면 관련 고객사에서 어떻게 활용을 했는지 ,반응 등을 알고 싶습니다. 


[Cisco]

설치는 환경조사가 잘 이루어지면 작업 자체는 1-2일 내로 완료 됩니다. 물론, 대상이 아주 많을때는 일정을 나눠서 진행을 보통 합니다. 
AppDynamics를 도입하여 사용하시는 고객들은 대부분 시스템 전반에 걸쳐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를 모니터링. 그리고 문제는 없더라도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있는 대상들을 조사해서 분석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71. AI나 메타버스를 적용한 어플리케이션 등 신기술이 적용되어도 정상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지 문의 드립니다


[Cisco]

네. 신기술을 사용하는 환경일 수록 변경이 많고 최신 언어, 데이터베이스, 플래폼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 가시성 모니터링이 더 요구 됩니다.

 

72.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을 관제시스템에서 진행중인데요. 중복되는 기능 등이 있을 경우 커스터마이징은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지요


[Cisco]

해당 관제시스템에서 연관관계 분석을 하는 기능이 없이 순수하게 메트릭(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률)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면 AppDynamics 를 통해 메인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AppDynamics에서 관제 시스템 쪽으로 가져가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73. 그러면 이를 위한 서비스는 SaaS 레벨에서 이루어지나요?


[Cisco]

SaaS와 OnPrem 모두 가능합니다.

 

74. 기존 SAP R3 에서 사용하던 ST12, ST03N, ST04OLD 등의 모니터링 가능한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편의성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비교할 수 있을까요? 


[Cisco]

확인 후 추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75. 멀티클라우드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스크탑 뿐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까지 다양한 디바이스까지 커버가 필요한데, 사용자 환경 지원환경 제약은 없을까요


[Cisco]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이루어져 있는 구조 모든 구간에 대해 빠짐없이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특별히 아주 오래된 버전(EOS된 버전)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대부분 지원이 된다라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76. 타사 APM 벤더와 비교하여 애플리케이션 보안측면의 모니터링모듈만을 고객사에서 도입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Cisco]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모듈이 동일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목적으로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77. ECC6.0에서 S/4HANA 마이그레이션과 관련해서 검토 중인데요, 아직 27년까진 시간은 있지만 최근까지 ㅐ마이그레이션하는 기업들 현황이 궁금합니다. 


[Cisco]

이미 마이그레이션을 완료 한 기업들도 몇 있으시고요. 올해는 이제 시작을 하셨거나 올해안으로 시작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현재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조만간 가지고 계시다면 AppDynamics와 함께 그 과정을 하시면 어떠실지요? 보다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진행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78. 저 대쉬보드는 물론 사용자별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겠죠? 


[Cisco]

기본 대시보드도 있고요. 사용자별 혹은 담당 별 대시보드를 각각 구성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79. 대시보드에서 추가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경우, 피벗 기능이나 드릴다운 보기가 가능한지요? 


[Cisco]

다양한 형태로 커스텀 대시보드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시보드에서 세부정보를 보기 위해 드릴다운 할 수 있습니다.

 

80. 대시보드는 커스터마이징 지원이 가능한가요, 특정 메트릭 데이터의 추이나 결과를 모바일로 전송한다거나 하는 확장 필요시 어떤 지원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Cisco]

커스텀 대시보드 지원합니다. AppDynamics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해당 앱에서 추이확인 및 데이터 확인 가능합니다.

 

81. 시스템의 변경이나 네트웍 topology 변경시 이의 반영은 얼마나 빨리 되나요? 저 도표들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등으로 dive in 가능한가요?


[Cisco]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내용이 맵으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 됩니다.

 

82. AppDynamics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사용하면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전후에 비지니스 성과 지표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제공되는 성과 지표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Cisco]

전 후 비교를 함께 하여 느려진 대상을 식별해 처리속도가 느려진 이유로 얼마만큼의 비즈니스의 영향이 있는지 여부 등에 대해 판단이 가능합니다. 각 기업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가 다른데요 방문 설명 요청 주시면 몇몇 케이스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3. 모니터링 alert 제공은 어디까지 해주나요? mail or SMS SMS 는 추가 비용 발생하는가요?


[Cisco]

기본적으로 SMS, 이메일, 슬랙 등은 비용 추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채널 자체에서 해당 작업처리를 위해 비용을 요청하는 구조라면 해당 채널의 비용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84. 빌드기능 사용 방법도 간단히 설명 부탁합니다.

 
[Cisco]

빌드 기능은 없습니다.

 

85. 워닝이 발생한 화면을 보여주셨다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Cisco]

데모를 더 심도 있게 확인하고 싶으시면 방문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별도로 요청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6. 주요 지표를 설치와 동시에 모니터링 가능하다고 하였는데요~이 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없나요? 


[Cisco]

별도의 개발 없이 이미 주요 지표들이 제공이 되기 때문에 바로 모니터링 되는 데이터를 보시면서 분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87. 대시보드에 대한 인증,권한정책 설정도 가능한가요? RBC(role based access) 같은 정책 적용이 가능한지요


[Cisco]

역할, 담당 업무에 따라 대시보드 접근권한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88. 모니터링 alert 임계치는 관리자가 수동으로 해줘야 하나요? 아님 기존 데이터를 기준으로 AI 기능 포함되어 자동으로 관리하나요?

 
[Cisco]

기본으로는 이미 설정되어 있는 임계치가 있고 또한 학습엔진이 축적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상여부를 판단합니다. 추가로, 고정 임계치로 운영이 되어야 하는 대상들은 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89. SAP ARIBA, SuccessFactor 도 모니터링 가능 한가요?

 
[Cisco]

SAP ARIBA는 모니터링 가능하고요. SuccessFactor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90.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고민하는 기업의 경우 사전에 고려하고 점검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에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Cisco]

환경이 변하는 것은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잘 돌아가던 어플리케이션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오류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전체적인 가시성을 제공하는 모니터링 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빠르고 안전하게 전환을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91. SAP Rise with SAP PCE 환경에서도 모니터링 설정을 할 수 있나요? 


[Cisco]

확인 후 추후 연락드리겠습니다.

 

92. 시스코의 회사를 인수하는 원칙이 궁금하네요? 


[Cisco]

시스코는 비즈니스 방향성에 맞는 시장에서 가장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제품들을 주로 인수해오고 있습니다. 인수 후 제품의 고유성을 해치지 않기 위해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아낌없이 지원하여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93. 결국 모니터링은 사용자의 실력에 따라 비즈니스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질 것 같습니다. 사용자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에 대한 계획도 있으신지요? 


[Cisco]

솔루션 도입, 적용 후 모니터링 툴을 사용할 실 분들을 위해 사용자 교육을 진행합니다.

 

94. BC 운영담당 외에 / 업무 현업 담당자의 관심사로 비스니스 프로세스 상의 발생 데이터 오류, 오랫동안 closing이 안되거나 업무상 개선에도 활용이 가능할까요? 


[Cisco]

네. 말씀하신 각종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모니터링 하고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cf55e518787d24cca9e35538b529bac9f56311cc75va.png

 

95번~ 187번 질문 및 답변 확인하러가기 Clik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