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10월 패널토크] 실시간 Q&A, 패널들이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10월 KSUG 패널 토크] 기업의 특성별로 차별화 된 S/4 HANA 구현 및 운영전략”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에서 시청자 여러분께서 실시간 댓글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해 패널 분들의 답변을 순차적으로 올려 드립니다!

 

 

5b3e585f0c7ccd86c29f8239d4b35494faab4234b8ua.png

 

 

삼성 SDS 답변 [NEW]

 

1. 타 ERP (BaaN)에서 hana 마이그레이션을 진행중인데 이전에 성공적으로 컨버젼된 사례나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대한 팁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삼성 SDS]

- To-Be 기준정보 체계를 정의하고 해당 기준으로 레거시 데이터의 정비 및 변환 방안을 수립해야 합니다. 
- 특히 기존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데이터 클렌징 작업을 통해 Cut-Over 시점에 핵심 데이터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 Cut-Over 時 마이그레이션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최적화하기 위해 Cut-Over 일정을 상세화 하여 병렬로 진행되어야 할 마이그레이션 항목과, 선후관계를 고려해야할 마이그레이션 항목 등을 분류하여 일정 수립에 반영한다면 성공적인 이관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2.  기존 ECC 운영 담당자가 S/4 hana로 넘어갈때의 교육이나 접근성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가요?
[삼성 SDS]

- 시스템의 표준 기능 활용 확대와 UX 변화, S/4HANA 넘어오면서 신규 기능들에 대한 적용 범위를 고려하여 변화관리 수준을 정하셔야 합니다.
- 단순 컨버전의 경우는 기존의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짧은기간의 교육을 통해 원활하게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다만,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기반으로 S/4HANA 구현하고 UX를 혁신하셨다면 사용자 및 기업 전체 변화에 대한 영향도를 고려해 체계적인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접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현재 ECC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HANA로 전환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삼성 SDS]

- CV-19 이후 시장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뤄지면서 Digitalization 속도도 급격하게 빨라지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많은 부분의 서비스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이나 인프라의 클라우드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볼륨 증대, 급격한 사업 변화 등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현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단순히 단편적인 기능을 개선하거나 SaaS 도입하고 RPA 기능을 일부 활용하는 것으로는 디지털화되는 환경을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업의 근간 시스템인 ERP 를 기반으로 각종 산재 된 데이터를 연계, 수집,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업무 지능화, 자동화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함으로써 시장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 추진의 방안으로 많은 고객들이S/4HANA 전환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4. HAHA로 갈 경우, 기업 Customization이 더 용이해 질 수 있나요?

[삼성 SDS]

- Customization 부분을 개발 측면으로 생각하신다면 ECC 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회사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최적화, 회사 현황에 맞춘 표준 기능 사용에 대한 설정과 도입을 고려하신다면 S/4HANA 용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클라우디 버전의 S/4 HANA 성공 도입 사례를 듣고 싶습니다.

[삼성 SDS]

- 최근 S/4HANA를 신규로 도입하는 대부분의 중견기업 고객 분들은 PCE 방식의 S/4HANA 를 선택하고 계십니다.
- 고객들은 운영비용 절감, 단일화된 계약 체계, On-Premise수준의 구현 자유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고 수행사 입장에서도 On-Premise 버전과 비교해서 추가적인 구현 Risk 혹은 이슈가 없습니다.

 

6.  S/4 HANA를 도입할 때 여러 중요한 부분이 있지만 Fiori 기반으로 가야하는지도 중요한 고민중에 하나입니다. 현재 Fiori에 대한 국내 개발 현황 앞으로에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유지보수 측면에서는 어떠한지 문의 드립니다.

[삼성 SDS]

- 업무 생산성의 향상, 데이터 기반의 업무 추진을 위해 UX 변화를 고민하시는 고객분들이 많으십니다. 단순히 신기술을 도입한다는 측면 보다는 UX 변경을 통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Fiori의 업무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의 업무 환경 제공, 데이터 가시성 향상(data visualization 등) 은 전반적인 사용자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주요 key factor라 생각합니다.
- 앞으로는 점점 s/4hana 가 정착되면서 Fiori에 대한 관심과 구현에 대한 방향성 명확해 지면서 개발 풀이 넓어질 것이고, 이는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저변이 확장되고 운영비용이 더욱 효율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7.  SAP HANA 버전이 속도가 더 빠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만 실제 구축 시나 운영 시 hana studio 등을 사용하려면 자바 설치 등 접근이 어려워 실제 적으로 활용하지 않게 됩니다. 오늘 설명 중에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용 내역을 공유해주셀 수 있나요?

[삼성 SDS]

- HANA DB구현한 금융사, 글로벌 제조 고객사 중에는 Code Push Down- Database Procedure 를 적극 활용, 억 단위 데이터를 일괄 수집 가공 처리함으로써 처리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데이터 적시성, 업무 생산성을 향상 한 사례가 있습니다.


8.  S/4 HANA로 ROI 향상 및 TCO절감등을 기대할 수 있나요? 국내 도입 성공사례가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성 SDS]

- 단순히 S/4HANA로 전환기준으로는ROI 향상 및 TCO절감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운영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을 함께 S/4HANA 도입을 고려하신다면 ROI 향상 및 TCO절감을 기대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다만, 고객사별 S/W라이선스/H/W 유지보수 정책 및 비용이 상이하여 추가적인 상세 분석 필요합니다

 


9. 저희는 국내 사업장 2곳, 해외 사업장 6곳을 운영 중입니다.각 사업장마다 업무 프로세스가 다르다보니 사업장별 커스터마이징이 별도로 되어있는데 마이그레이션 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삼성 SDS]

- 첫째는 데이터에 대한 정비 및 통합입니다. 기준 정보에 대한 전사 체계 수립과 정비 방안 수립을 검토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두번째는 사업부별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통폐합 절차 및 별도 유지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시고 이를 마이그레이션과 연계하여 관리하셔야 할 것입니다.

 

10.  당장은 아니지만 국내외 법인이 서로다른 ERP 시스템을 쓰고있습니다. 향후 통합 마이크레이션이 필요할텐데 최소한 이부분은 사전에 맞춰야한다는 방향성이 있을까요? (참고로 모사는 ECC6.0, 자회사는 Uni ERP, 해외법인은 SAP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SDS]

- 첫째는 데이터에 대한 정비 및 통합입니다. 기준 정보에 대한 전사 체계 수립과 정비 방안 수립을 검토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두번째는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와 이를 지원할 시스템 설계 입니다. 만약 모사의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해외법인의 경우 일부 사업 판매법인의 역할만 한다면 모사의 기준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적용한다면 해외법인의 업무부담은 가중될 것입니다.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 각 법인과 자회사의 규모의 성격에 맞춰 선별적으로 구성 도입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ERP 설계가 필요할 것입니다.


11.  온프레미스 ERP 운영 환경에서 S4/HANA로 전환 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로 전환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요?

[삼성 SDS]

- 기업의 업종 특수성, 사업장 범위(국내/해외), SW/HW운영비용 분석 결과에 따라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고려할 수 있으며, 단순히 어떤 것이 유리하다 단정하기 보다는 고객사 환경,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2.  ERP 도 직원수 규모에 따라 구축 비용을 달리가져갈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지요? 또한 기업 도메인에 맞도록 커스터 마이징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삼성 SDS]

- 우선 직원수에 따라 SW라이선스 비용이 비례하기 때문에 ERP도입 비용이 증가합니다. 다만 구축비용은 기업의 규모와 방향성에 맞춰 구축방안을 상이하게 구축 추진하고 투자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중요한 프로세스나 핵심 특화 기능에 대해서는 충분히 개발을 통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축 및 운영 비용이 증가 예상됩니다.

 

13.  표준기능 중심으로 구축하면 구축 기간 및 비용은 감소하지만 운영비용은 증가 하지 않나요?

[삼성 SDS]

기존 프로세스 변화관리 없이 표준 기능 중심의 시스템만 적용하게 된다면 사용자의 혼란을 가중하고 수작업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변화관리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이를 표준 기능과 연계하여 사용자의 수용 능력을 향상 시키게 된다면 별도의 개발이나, 운영 지원 부분이 축소하게 되고 운영비용이 절감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 입니다.

 

14. SDS 삼성 계열사의 표준활용도가 높은가요?

[삼성 SDS]

과거 많은 개발과 변경을 가져갔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가능한 ERP 확보를 위하여 표준기능 적용을 확대하고 CBO 및 레거시 시스템의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최근 추진된 차세대ERP 프로젝트에서는 이전 ECC 대비 개발 프로그램 규모가 상당 부분 축소되었습니다. (표준 중심의 기능 통폐합, 중복/미사용 프로그램 삭제).

 

15.  구축 기간 단축과 중간에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체크하는지 궁금합니다.

[삼성 SDS]

구축기간 단축을 위해서는 S/4HANA 표준기능 활용을 높이고, 개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 방법론, Tool 상세화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프로젝트 진행과 관련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부터 주요 Activity 에 대한 품질 점검 게이트 및 점검 방안(Checklist등)을 수립하시고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16.  API 등을 활용한 Legacy 시스템과 연계한 효율적인 업무 향상 방안이 있을까요? 그리고 버전 Update 시, 안정적인 서비스의 경우 어려운 PM 등 변경작업이 많아질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까요?

[삼성 SDS]

Core 시스템을 중심으로 SaaS, 그룹웨어, In-House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하나의 기업 인프라 환경으로의 데이터 흐름을 유지해야 기업의 프로세스 연계와, 경영 데이터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AP PO, iPaaS 등의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컨트롤하고 Open API 등을 통해 신속하게 연계할 수 있는 체계를 가져가시길 제안드립니다.

각 사별 비즈니스 및 운영 환경을 고려하여 정기 유지보수 방안의 수립이 필요합니다. 특히 시스템 운영범위가 큰 경우 DBMS, Appl. S/W의 버전 업그레이드 경우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고려하여 일정 수립이 필요합니다.

 

17.  사용 시 개발 중 abap 비중 정도인가요?

[삼성 SDS]

고객사의 업종 및 규모, 문화에 따라 개발 비중은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만 운영 최적화, 표준 프로세스 정착 및 표준 기능 활용을 권장하는 측면에서 표준기능 적용을 70%이상 (CBO개발 30% 미만)으로 관리하시길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18.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에 어느 정도 표준을 사용할 지 커스터마이징을 사용할 지 모르는데, 프로젝트 기간 산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요?

[삼성 SDS]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SAP 표준 기능의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고 추가개발(커스터마이징) 규모를 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규로 S/4HANA를 도입하는 경우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기간 산정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19.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업이 SAP ECC나 다른 ERP를 활용하다가 SAP S/4HANA로 전환하면 더 효과적인 이유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SAP S/4HANA로 전환하는 것이 비대면 업무를 많이 하는 기업에 더 효과적인 이유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삼성 SDS]

코로나 펜데믹이 가져온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과정으로 S/4HANA 도입을 추진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기업들이 현시점에서의 차세대 ERP추진을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20.  HANA 전환 시 라이센스 구매에 대한 고민이 있는데 라이센스 구매 갯수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라이센스가 다르다 보니 이 정도면 될 거 같다 라고 계산하기가 어려운 거 같습니다.

[삼성 SDS]

- 매출규모, 임직원 수, 현재 기업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유저 수를 기본적으로 고려하셔야 하며 ERP 구현 및 적용 범위에 따라 상세화 하여 라이선스 투자 비용을 산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 전문 업체와의 논의를 통해 상세화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21.  기업에서 SAP ECC, ERP, SAP S/4HANA로 전환하거나 도입을 고민하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언택트 업무 환경 관련하여 검토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삼성 SDS]

- 과거에도 ERP도입시에 Rule & Policy 기반의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을 강조하였지만, 비대면 환경의 업무가 일상이 된 시점에서 전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부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 시스템 기반의 운영체계 정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 자동화, 지능화솔루션 및 다양한 협업툴(메신저/챗봇)과의 ERP 연계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비대면 환경의 업무 수행시에도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지/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1c9731cb619d094e51c603721683f35cea64c1b7mdp.png

 

 

BxT 솔루션 답변

 
1. 마이그레이션관련 컨설팅관련으로 궁금합니다.해외사업장에 대한 서비스/지원도 가능한가요?
[BXT솔루션] 

마이그레이션컨설팅. 정확히 HANA conversion을 의미하시는 것이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해외사업장에 대한 서비스는 해당 되는 시간대등을 고려하여 실시간 대응은 어렵지만 서로간의 업무시간대를 조율하여 진행 가능합니다

 

2. 마이그레이션시, 데이타 볼륨이 downsizing 되는것 같은데, 원본 데이타의 type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downsizing 되는지 궁금합니다
[BXT솔루션] 

원본데이타의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하지만 SAP 데이터는 CBO Table 포함하여 가능합니다.

 

3. 일부 모듈은 HANA 일부모듈은 ECC 를 이용할경우 라이센스비용이 중복 부여 되나요?
[BXT솔루션] 

중복해서 발생하지는 않고 관련 HANA DB 비용  및 일부 모듈은 라이선스가 사용여부에 따라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현재 ECC에서 일부 모듈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부 모듈은 레거시로 전환하여 사용해서 back-bone 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S/4 HANA 전환시 어떤 모듈까지 사용할지 굉장히 고민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검토시 고려해야할 부분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BXT솔루션] 

해당 내용에 대하여는 상세분석이 필요합니다.
왜 일부 모듈이 Legacy로 전환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가능하면 SAP 표준을 기반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검토를 시작해야 할 듯 합니다.

 

5.  중견/강소기업에서 특화된 ERP를 구축하려는 경우 기업의 특성과 현실에 알맞는 ERP를 구축할 수 있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ERP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이전에 검토하고 테스트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BXT솔루션] 

관련 검토는 해당업종/법인규모/업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발표때도 말씀드렸지만 관련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서 관련 준비사항에 대하여 서로 협의 하시는게 필요할 듯 합니다.

6.  기존 ECC 운영 담당자가 S/4 hana로 넘어갈때의 교육이나 접근성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가요?
[BXT솔루션] 

ECC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관련 Table에 대한 부분과 주요 달라지는 부분에 대하여 구축 시 교육 받고 같이 진행할 수 있다면 쉽게 전환하고 파악될 수 있습니다.

7. HAHA로 갈 경우, 기업 Customization이 더 용이해 질 수 있나요?
[BXT솔루션] 

데이터구조의 변화로 인해 레포트 개발 및 관련 속도에 대하여는 확실히 더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8.  multi business가 혼재해 있는 다수의 사이트(plant로 구분)가 있는 상황에서 migration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예로 같은 사이트에서 plant로 나누어 있지만 일부업무나 storage 등이 공유되어 어떻게 접근할지, 순차적으로 넘어가야 할지 궁금합니다.
[BXT솔루션] 

해당 Migration은 신규구축이 아닌 경우 동시에 진행해야 합니다.
New Install방법만이 순차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9. 저희는 국내 사업장 2곳, 해외 사업장 6곳을 운영 중입니다.각 사업장마다 업무 프로세스가 다르다보니 사업장별 커스터마이징이 별도로 되어있는데 마이그레이션 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BXT솔루션] 

마이그레이션 시에는 일반적인 방법론에 따라 크게 주의할 사항은 없으나 해당 프로젝트를 계기로 표준화 및 정리는 사전에 필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10.  표준기능 중심으로 구축하면 구축 기간 및 비용은 감소하지만 운영비용은 증가 하지 않나요?
[BXT솔루션]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일이 생기는 경우는 표준적용 후 이후에 많은 Customizing  요구가 많아지고 이를 수용하는 경우인데 이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79ed0d422f68ce4baaf24fd68fe923b7cf65b5681na2.png

 

 

AKIS 답변


1. S/4HANA 신규 구축이 아닌 컨버전 時 방법론과 주의사항, 전략은?
[AKIS] 
→ DB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시스템 Downtime 발생하여 실시간업무 및 연계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함
→ Infra 측면의 고려사항이 많아 BC/서버 인력들과의 사전협의가 필수


2. 기존ECC 사용 중에 HANA로의 고도화 방향을 컨버전이 아닌 신규구축으로 추진하는 경우, 추진전략 및 방법론, 구축 후 자체 유지보수 시 운영인력 구성에 대한 전략은?
[AKIS] 
→ 신규구축의 경우 기존 정보에 대한 클린징/정제 후 프로세스 개선 등이 가능하여, 업무 개선 효과가 있을것으로 보여지며, 새로운 기술도입으로 인한 퍼포먼스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음
→ 기존 ECC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 Custom Code에 대해서는 마이그레이션 후 최적화 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3.  중견/강소기업에서 특화된 ERP를 구축하려는 경우 기업의 특성과 현실에 알맞는 ERP를 구축할 수 있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ERP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이전에 검토하고 테스트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AKIS] 
→ ERP의 완성도는 현업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에 크게 영향받습니다, 중견/강소기업의 경우 우선 최소화된 영역에서 표준패키지 기반으로 구축하여 SAP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후 단계별 고도화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4.  기존 ECC 운영 담당자가 S/4 hana로 넘어갈때의 교육이나 접근성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가요? 
[AKIS] 
→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프로젝트 수행시 참여하여 구축지원 후 운영으로 연계한다면 충분히 접근가능하다고 봅니다


5. 현재 ECC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HANA로 전환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AKIS] 
→ 향후 기술지원 종료에 대응을 위해 필요


6.  표준기능 중심으로 구축하면 구축 기간 및 비용은 감소하지만 운영비용은 증가 하지 않나요?
[AKIS] 
→ 단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표준기능 사용시 오류, 데이터 정합성 측면의 문제 발생비율이 낮아지며, 비즈니스 측면의 이해도가 높지 않더라도 단순 운영은 가능하고 운영인력 또한 최소화 가능


7.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에 어느 정도 표준을 사용할 지 커스터마이징을 사용할 지 모르는데, 프로젝트 기간 산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요?
[AKIS]  
→ 프로젝트를 위한 사전 PI 또는 RFP작성시 업무에 대한 상세화

 

 

 

 

아래를 클릭하시면

10월 패널토크 [영상 다시보기] 와 [발표자료 다운로드] 가능하오니

참고하셔서 많은 정보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 

 

 

10월 KSUG 패널 토크 영상 다시 보기>>

 

10월 KSUG 패널 토크 발표자료 다운로드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