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사용자들의 오픈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Q&A] 총 40개 업데이트! 7월 KSUG 패널 토크에서 남긴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해 보세요!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KSUG Admin입니다!  


"[7월 KSUG 패널 토크] SAP 솔루션, 이제 쉽게 사용하자! #카카오워크 #BTP #RPA 활용 중심"이 많은 SAP 사용자 여러분의 관심 속에 마무리되었습니다!


KSUG 온라인 패널 토크 세션에서 시청자 여러분께서 실시간 댓글로 남겨 주신 질문에 대해 패널 분들의 답변을 순차적으로 올려 드립니다!

*KSUG 패널 토크 세션 다시 보기 : https://youtu.be/BmS6xhTMQ3I



1 ) NEW Q: OCR 기능 사용해서 사업자 등록증 정보를 읽는 기능은 s4hana 도입 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가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기본적으로 RPA 개발 Tool(국산/외산)에는 OCR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아직은 고객 신뢰를 확보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OCR이 필요한 과제 개발시에는 유료 OCR S/W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 S4Hana를 도입 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RPA 솔루션 회사에서도 OCR에 대한 인식률 향상을 위하여 추가 개선 작업을 진행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2 ) NEW Q: 캡처방지 솔루션과 충돌은 어떻게 해결하나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RPA 수행 시 필요에 따라 화면 캡쳐를 하는데 보안 때문에 캡쳐 방지 솔루션이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화면 캡쳐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검은색 빈화면으로 나옵니다. RPA수행 과정 분석 시 화면 캡쳐가 필요하다면 화면 캡쳐 기능은 정상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수행 log를 통하여 Debug 분석을 권장 드립니다.


3 ) NEW Q: RPA를 사무자동화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업무추진 방식의 변화로 받아드려야 한다는 말씀에 적극 공감합니다!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초기 RPA(업무자동화) 도입시에는 사무자동화 측면, 즉 단순 반복 작업에 대한 인건비 절감의 효과로 도입되었다면 현재는 업무추진 방식의 변화로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사 차원의 RPA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4 ) NEW Q: RPA는 업무 환경의 자동화이상은 어려운 한계를 AI머신러닝을 통해 극복할 수 있 는 것 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아직 AI도 사람이 만든 인공지능인것 만큼 오류와 한계가 있는데 이를 어떤 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까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RPA와 AI기술은 각각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에 훌륭한 도구입니다. AI가 RPA와 합쳐져 보다 강력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AI로 선택과 결정을 하고, RPA로 작업을 완료하는데 아직은 AI 접목 과정에서 질문 주신 것처럼 많은 부분의 오류와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을 위하여 더 많은 기업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솔루션을 계속 요구함에 따라 RPA와 AI의 미래는 점점 밝아질 것입니다.


5 ) NEW Q: EDI 시스템들의 경우 다차인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예를 들어 공인인증서의 경우 RPA를 수행할 Bot에 설치를 하고, SMS 인증의 경우 핸드폰에 자동 포워딩 앱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있고, 보안문자의 경우 OCR 기술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6 ) NEW Q: RPA와 AI를 적용해서 현재 가능한 업무 영역은 어디까지며, 과연 앞으로 어디까지 확장 가능할 것으로 보십니까?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기존의 RPA는 업무기반. 룰 기반이어서 단순 자동화만 가능했다면 머신러닝, AI, 지능형 OCR 등을 융합해 한계를 극복하고, 엔드 투 엔드 자동화를 지원하는 초자동화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에도 ERP, HCM 등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지능형RPA로 고도화하고

데이터 통합과 관리에 RPA를 확대 도입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의 연계를 추진해서 단순

자동화를 넘어선 지능형 자동화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7 ) NEW Q: 적용대상이나 규모에 따른 RPA 적용효과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능이나 솔루션은?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일반적으로 RPA프로젝트에는 RPA를 적용하여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적용대상 업무를 정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경우 도입 결과에 대해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논의에 오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UiPath에서는 프로세스 레코더를 사용하여 로봇이 사람의 업무를 기록하도록 하고, 퍼즐데이터 프로세스 마이닝 플랫폼인 프로디스커버리를 통해 기록된 내용을 분석, 시각화해 RPA 적용이 필요한 업무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업무 수행이력을 다양한 과학적 기법과 알로리즘으로 분석하여 반복적 업무와 전후 관계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프로세스 마이닝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RPA 적용효과를 사전에 확인하고 있습니다.


8 ) NEW Q: RPA 도입 시 사용하는 사용자는 해당 사무환경 빠른 적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효과적인 RPA도입을 위하여 아래 6가지 사항을 먼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어떤 업무를 자동화할 것인가? 

→ 회사의 업무 중 RPA를 적용했을 때 가장 효과가 큰 업무부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둘째, 비즈니스 영향력을 고려해서 선정할 것

→ 단순히 비용절감 목적이 아닌 업무자동화를 통하여 연관되어 있는 고객 업무도

 절감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셋째, As-Is와 To-Be를 고려할 것

→ 너무 복잡한 프로세스는 RPA에 부적합합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부터 점점

 자동화 비율을 높여 가시기 바랍니다.


넷째, 도입후 문제점 대비하기

→ 도입부터 개발, 운영까지 전체적인 RPA 프로젝트의 거버넌스가 명확해야 합니다.


다섯째, 도입시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 필수

→ RPA 도입시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사용자 교육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사람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 RPA도입으로 직원을 대체한다고 오해할 수 있지만 RPA는 직원들에게 더 가치 있는 작업을 위한 여유시간과 워라밸을 앞당기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RPA도입 전 위 6가지를 먼저 체크하고 도입한다면 성공적인 RPA도입효과를 보장 드립니다.


9 ) NEW Q: RPA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무 영역은 무엇인지요? 적용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슈는 무엇이며, 해결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ERP, HR이 우선적으로 적용해 볼만한 대표적인 업무 영역이며 자동화 적용과정에서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화되지않아 갑작스럽게 로직이 변하는 이슈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과제미팅을 통해 개발자와 현업간 소통하여 위험요소들을 제거하는 프로세스 마이닝 과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 ) NEW Q: 요즘 RPA가 대세인 듯 한데요. 그렇듯 여러 곳에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귀사에서 제공하는 RPA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으면 한마디로 무엇이 있습니까?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저희 비즈테크파트너스에서는 과제 발굴 및 설계부터 개발과 운영 그리고 고객사 내제화를 위한 RPA 교육까지 진행하는 RPA Total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토탈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RPA도입 초기인 2018년부터 진행한 풍부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약 70명의 국내최대 RPA전문가를 보유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고객사의 원활한 업무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개발센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11 ) NEW Q: RPA가 기업 적용 특히 대기업 적용시 적정한 규모의 용량은 어떤 방식으로 설정 하는가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기업에서 RPA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좋을지에 대한 판단이 생기게 됩니다. 그 이후에 투자수익(ROI) 지표를 포함한 판단을 통해 어떤 업무를 자동화할지 정하게 됩니다.

RPA도입은 자동화 대상 업무를 선별하는 작업이 그 만큼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의 규모 선정은 도출된 업무를 기반으로 차수를 나누어 수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12 ) NEW Q: RPA와 AI를 통합하는 시나리오에서 SAP 입장에서는 RPA와 AI를통해서 Logic을 구현하게 된다면 해당 내용이 전부 CBO로 관리되는 것 아닐까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RPA는 SAP의 CBO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RPA는 SAP의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고 SAP를 실행하고 로그인하고 입력, 출력, 대사 같은 사람의 업무를 대신해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3 ) NEW Q: 잦은 변경으로 인한 형상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서버에서 데이터 소스를 저장하거나 git-hub같은곳에 저장하여 형상관리를 하게 됩니다.


14 ) NEW Q: RPA를 도입했지만, 실패한 사례도 있습니까? 그렇다면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RPA에 대한 기업의 이해입니다. 기업의 이해를 기반으로 대상 업무를 선택하고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한 체계화, 자동화 및 적절한 운영 방안의 정립이 가능합니다. 


15 ) NEW Q: 많은 RPA업체가 있는데 솔직히 그 수준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차별점은 구축비용과 운영비용일텐데요.. 후발주자로서 내세울만한 혜택이 있을까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비즈테크파트너스는 RPA도입초기인 2018년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오랜기간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다수의 케이스와 노하우를 갖고 있고 이런 경험은 단순히 비용으로만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1. 풍부한 RPA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국내 최대 RPA전문가 보유(70여명) 

2. RPA개발/운영센터가 있어 소규모 업무도 개발 운영이 가능합니다.

3. RPA사내 기술력 내재화를 위한 노하우 전수가 가능하며

4. 컨설팅에서 개발 운영까지 모든 RPA토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6) NEW Q: SAP에 RPA 적용시 반복업무를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잦은 오류가 발생하는 업무를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문의하신 반복 업무와 오류발생 방지는 모두 RPA를 적용하기 좋은 건입니다. 어떤 업무에 더 많은 에포트가 들어가는지 효율을 따져서 대상 업무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7) NEW Q: 경비처리 같은 업무를 RPA로 처리 해보고 싶어도 회사내 경비처리 방침이 RPA로 처리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수증 첨부를 전표 뒤에 붙여라. 팀장 수기 결재를 꼭 받아라 등.. 프로세스 마이닝이 먼저가 아닌가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문의하신 업무는 RPA이전에 프로세스 마이닝이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업무 전산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RPA도입을 위해 확실한 목적을 바탕으로 마이닝을 진행한다면 성공적인 RPA 사례가 될 것입니다.


18) NEW Q: 다양한 구축 사례를 기초를 해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과 기간을 가지고 적용을 해야 하겠지요.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기업 내부에서 충분한 협의와 검토를 거쳐 적절한 사례들을 도출하고 자동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면 효율적으로 자동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다양한 구축사례와 POC를 통해 직 간접적으로 자동화경험을 드리고 업무자동화에 대한 확신을 갖는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19) NEW Q: 도입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분야는 어디라고 보십니까?

[비즈테크 파트너스 답변]

모든 분야에서 큰 효과를 보겠지만 기업 입장에서 보면 제조, 물류 등 레거시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분야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고 업무담당자 입장에서 보면 주52시간 근무에 도움될 업무비서 역할로의 RPA가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 NEW Q: RPA 도입 이후 실패한 대표적인 사례는 현업 담당자의 기존 Process를 최적화하지 않은 상태에 자동화하여 프로세스 최적화 부족으로 개발 이후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큰 실패 사유가 아닐까 싶네요.

최적화 이후에도 업무담당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예외사항들이 많은 업무들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런 부분이 프로세스 최적화 부족에 일부분입니다. 개발 후 폐기되거나, 개발 중간에 드롭 되는 업무들은 이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1 ) Q: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언택트 상황에서 메신저 기반 종합 업무 플랫폼에서 에코시스템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방법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서비스 파트너의 경우, KEP가 제공하는 API 문서 및 커스텀 봇/앱 개발환경에서 직접 개발을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Micro Service Architecture \개념의 커스텀 봇/앱 활용 시나리오를 구성하시면, Legacy와 연계해서 간단하게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회사에 있는 모든 시스템을 단순 사용(Silo)하거나 데이터통합 이상의 직원의 업무 시나리오 (유스케이스) 기반의 커스텀 봇/앱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2 ) Q: 업무효율성 강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걸음은 무엇인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회사의 임직원이 일하는 방식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요새 DT(Digital Transformation)이 화두인데요. 과거에 진행했던 BPM, PI를 거쳐 이제는 DT를 각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방식을 Digitalization하자는 내용인데요. 나의 업무는 바뀌지 않고 Digital Application만 도입한다고 드라마틱한DT가 되지는 않습니다. 화상회의, 전자결재 같은 시스템은 코로나 전부터 이미 가지고 계신 회사도 많거든요. 결국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가지고 갈 것인지 부터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23) Q: SAP에 카카오봇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을 준비해야 하는지요? SAP는 무조건 연동이 되는건지? 아니면 특정한 버전의 SAP를 도입해야 하는 것 인지? 궁금합니다.

[ISTN답변]

카카오워크for SAP는 기본적으로 SAP ERP, SAP S/4HANA와의 연동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시스템의 종류, 버전 등의 확인 절차가 필요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고객센터(help.kw4sap@istn.co.kr )로 문의 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4) Q: 카카오워크와 SAP간의 I/F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ISTN답변]

카카오워크for SAP는 별도 개발한 연동 엔진을 중심으로 SAP의 표준 인터페이스(OData, API 등)를 활용하여 연동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help.kw4sap@istn.co.kr )로 문의 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5) Q: SAP 과 카카오워크와 연동할 때, 매뉴얼이 물론 제공되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연동 난이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기획 및 UX디자인 부분이 오히려 더 오래 걸립니다. 어떤 씬으로 사용할지 시나리오를 정한 후에, 개발이 됩니다. 봇형태나 모달로 입력도 가능합니다. 실제 코딩자체의 난이도는 일반 개발대비 대단히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익숙해지시면 대단히 쉽게 느껴지신다고 하는 피드백도 개발자에게 받은적도 있습니다. 세부내용을 원하면 연락주시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ISTN답변]

카카오워크for SAP는 SAP와 연동을 위한 모든 구성이 제공되어 개발자분의 별도의 연동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며, 관리자 포탈을 통해 모든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26) Q: 카카오워크의 보안 관련 서비스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는 기본적으로 대화 내용이 기기에는 최소로 남아있고, 클라우드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폰을 분실한 경우에도 기기 내 저장된 최소 대화 내용 조차도 기기 내 DB 암호화가 되어있어 유출 가능성이 적습니다. 뿐만아니라, MDM/DRM 및 워터마크 기능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방 자체를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업무를 위해 중간에 담당자를 초대하면 해당 담당자는 과거의 대화내용이나 파일을 다 보면서 업무 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고, 방장이 단체방의 멤버 관리를 할 수 있어 불필요한 멤버를 강제퇴장을 하여 기존 대화나 업무에서 배제할 수 도있습니다. 협력사 워크스페이스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해당 기능으로 업무 히스토리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27) Q: 카카오워크를 회사별로 특성 확성이 가능한가요?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확정인가요? 아님 회사마다 새로 프로젝트 진행해야 하나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는 워스스페이스 기반으로 운영이 됩니다. 대개 1회사에 1워크스페이스 개념으로 보시지만, 필요에 따라 세분되게 나누기도 합니다.


[ISTN답변]

카카오워크for SAP는 기본적으로 표준봇에 대한 구독형(SaaS)으로 제공됩니다만, 말씀하신 회사의 특성에 맞춰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확장 구축을 위한 기간과 비용은 별도로 추가되며, 자세한 내용은 help.kw4sap@istn.co.kr 로 문의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8) Q: 기업에서 경쟁력 차별화를 위한 방안으로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려는 경우 사전에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ISTN, SAP에서 제공하시는 컨설팅 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ISTN답변]

ISTN은 2015년 이후 SAP BT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다양한 지능형 솔루션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현을 위한 컨설팅과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istn.co.kr 로 문의 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9) Q: 카카오쿼크는 오피스365, 줌, 슬랙 등과도 연동이 되는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 내 서비스븐 구글캘린더, 드라이브 외 아웃룩, 원드라이브와 Eco-syste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사별 SI를 통하며 모든 서비스와 연계해서 붙일 수 있습니다.


30) Q: 경비 및 타사 솔루션과 연동은 어떻게 가능한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저희가 개발환경 및 API, 기술문서를 제공하여 직접 개발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개발을 요구하시면 저희 구축 파트너사를 연결하여 개발을 의뢰하실수도 있습니다


[ISTN답변]

카카오워크for SAP의 경비 연동은 내장된 엔진을 통해 금융사와의 I/F를 통해 이뤄집니다. 상세한 안내가 필요하신 경우 이메일(help.kw4sap@istn.co.kr)로 문의 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의 솔루션의 경우 연계를 희망하시는 시스템과 함께 카카오워크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1) Q: iVision이 처리하는 영역이 OCR외에 SAP Backend단의 Invoice Verification 작업까지 완료를 해주나요? FI/MM Document까지 생성하는지 궁금합니다.

[ISTN답변]

iVISION은 OCR 인식 이후의 SAP 트랜잭션 처리(FI/MM Document 생성)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Invoice Verification의 경우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와 희망하시는 기능의 범위 등에 대한 상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이메일(info@istn.co.kr )로 문의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2) Q: ocr 기능 사용해서 사업자 등록증 정보를 읽는 기능은 S4/HANA 도입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가요?

[ISTN답변]

SAP S/4HANA 도입과 별개로 OCR을 사용하기 위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iVISION은 구독형으로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이메일(info@istn.co.kr)을 통해 문의주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33) Q: SAP iVISION 등의 자체 RPA와 SAP와 연계가 가능한 국내외 타사 RPA와의 차별성 설명이 가능한가요?

[ISTN답변]

iVISION은 자체 RPA가 아닌 API를 통해SAP Intelligent RPA와의 연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iVISION과 SAP Intelligent RPA 모두 SAP BTP 기반의 아키텍처가 구성되어 에코시스템으로서의 강점을 모두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AP Intelligent RPA는 동일한 프로세스에 대해 타사 제품 대비 5~10배 정도 빠르게 처리한 사례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안내가 필요하신 경우 이메일(info@istn.co.kr)로 문의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4) Q: 카카오워크가 기성품이라고 하셨는데, 커스터마이징이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아예 불가한건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메신저 플랫폼 자체를 네이티브형식으로 커스터 마이징하실수는 없습니다. 저희 플랫폼을 사용하시는데, 그 플랫폼위에서 고객사의 시스템과 연동이 굉장히 유연하다라고 생각하셔으면 좋겠습니다.


35) Q: 카카오워크 경비처리봇은 SAP Concur와는 End User 입장에서 동일한 솔루션으로 인식되지 않을까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하는 일로 보자면 동일하게 볼 수 있지만 효율성 측면에서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를 넘나드는 일 자체가 비효율인데요. 카카오워크 경비처리봇은 경비 정산을 위해 솔루션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업무를 하다가 짜투리 시간에 바로 접근해서 정리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AP모바일을 위해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훨씬 사용자 중심 ux 설계로 임직원들이 사용하기에 훨씬 편리합니다.


[ISTN답변]

말씀해 주신 것처럼 카카오워크 경비처리봇은 SAP Concur와 동일하게 보여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단, 카카오워크는 경비 처리 외에도 구매, 설비, 판매, 재무 등 다양한 업무 시나리오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다양한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SAP봇은 지속적으로 확장 제공될 예정입니다.


36) Q: ISTN - iVISION 의 경우 온프레미스나 Cloud 플랫폼 모두에서 적용 가능한지요? 고객사 환경에 따라 제약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ISTN답변]

iVISION의 대상 연동 시스템은 온프레미스(SAP ERP, SAP S/4HANA)나 클라우드(SAP S/4HANA Cloud) 환경에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단, iVISION의 엔진은 클라우드에서 구동되어야 합니다. 만약 사용중이신 클라우드가 없을 경우에도 iVISION을 구독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info@istn.co.kr)


37) Q: 카카오를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회사 업무를 위해 계정을 다시 만들거나 사용가능한가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는 현재 이메일 기반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회사메일을 기반으로 가입하십니다.


38) Q: SAP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경우 BTP와 RPA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이와 관련하여 ISTN, 비즈테크 파트너스에서 제공하시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ISTN답변]

ISTN은 2015년 이후 SAP BT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다양한 지능형 솔루션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현을 위한 컨설팅과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istn.co.kr 로 문의 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9) Q: 국내 주요 금융권 적용 사례 궁금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의 경우 국내 금융권과 구축중에 있습니다. 연락주시면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40) Q: 망분리 기관의 경우 ERP 시스템은 인터넷 차단된 업무망 내 있을 텐데요, ERP와 타 시스템과 연동하여 다양한 정보를 발송할 경우 인터넷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혹시 인터넷 연결 없이 다양한 정보를 발송할 수 있는 방법 (중계시스템 등)이 있는지와 내부 중요정보 유출 방지에 대한 보안 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답변]

카카오워크의 경우, 고객사 DMZ안에 skill서버(미들웨어)를 고객사에서 놓구 해당 서버를 바라보면서 통신을 하는 구조입니다. 즉, 저희쪽에서 고객사데이터를 들고 있는 구조는 아니며, 그때그때 필요한 값을 호출하여 보여줍니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KSUG관리자님의 댓글

no_profile KSUG관리자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0

회원님께서 남겨 주신 질문이 보이시나요? ^^ 이번 주 중 본 게시글을 계속 업데이트 해 드릴 예정이니 또 방문 바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